200여 종 포도 품종 재배·연구…우수 품종 육성·전파 기여

 

 최고의 포도재배 기술을 위해 포도와 동고동락하는 이완용 송산포도팜스토리 대표. 이 대표는 20년 이상의 포도재배 경력을 바탕으로 200종 이상의 포도 품종을 재배, 연구해 국내 우수 품종 육성·전파에 크게 기여한 인물로 정평이 나 있다.


또한 협동조합, 마을 이장 등 지역 사회 봉사활동과 영농조직 활성화에도 앞장서 오며 지역농업 농촌 발전에 기여했다. 
이 대표는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주관하는‘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에 최근 선정됐다.

 

 


도전·노력하는 ‘스마트파머’ 


‘송산포도팜스토리’ 농장이 자리 잡은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은 우리나라 포도의 대표적 주산지다. 서해와 인접해 연중 불어오는 해풍으로 겨울에는 온화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기온이 특징이다. 특히 포도 생육기의 큰 일교차,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 등 송산 지역은 최고 품질 포도 생산의 최적지로 꼽힌다.


이 같은 천혜의 조건에서 영글어 출하된 송산포도는 과피가 진하고, 알이 굵으며, 당도가 높아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화성시가 고향인 이 대표는 벼농사를 지으시던 부모님을 도우며 자랐다. 성인이 되어서도 농사를 천직이라 여겼던 그는 주변의 선배 농업인들을 보면서‘포도’가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최고의 소득창출 작목임을 알게 됐다. 


당시에는 지역의 포도재배 농가들 대다수가 ‘캠벨얼리’ 품종을 재배했던 터라 이 대표 또한 해당 품종으로 포도 농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같은 품종으로는 경쟁력을 갖출 수 없었다. 


이에 따라 특별하고 차별화된 농장을 만들고 싶었던 이 대표는 농촌진흥청과 농업기술원, 농업기술센터 등 농업진흥기관을 수시로 드나들면서 정보를 얻고 지속적인 교육을 받았다.


이후 10년간의 주경야독 끝에 이 대표는 해법을 찾았고, 자신만의 포도농장 경영 철학 3가지를 수립했다. 우선 첫째는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기, 둘째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적극적인 홍보, 셋째는 기후변화에 맞는 품종 연구에 주력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 철학을 철저히 이행해 12년간 경영을 이어갔고, 그 과정에서 점차 성과가 도출되면서 포도 농사를 시작 한지 총 22년간의 노력 끝에 송산포도팜스토리는 화성시를 넘어 전국의 농업인과 기관, 농협 등의 벤치마킹 모델이 될 만큼 선도농장으로 거듭났다.


“기후변화로 인한 캠벨얼리 단품종 위주 재배의 위험성이 크다는 것으로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시도하게 된 다품종 재배가 국내 우수 품종 육성·전파의 성과로까지 이어지며, 많은 이들로부터 인정을 받게 돼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앞으로도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잘 파악하고 이에 맞춰 연구하고 도전하는 농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한민국 1% ‘송산포도팜스토리’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삼존리 일대 2.2헥타르 규모로 조성된 송산포도팜스토리는 200여 종 이상의 포도 품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첨단온실 시설로 만들어진 최신의 스마트팜 농장이다. 


이 대표는 포도 수확 후 신속한 당도 측정을 위한 비파괴당도측정기, 신속한 선별을 위한 조합형중량선별기를 도입했다.


또한 화성시 지역 염분 피해에 대응키 위해 암거배수 시설과 및 집수정을 설치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표토의 침식을 방지하고 유기물 증가를 위한 초생재배, 토양수분의 증발 억제와 표토 유실 및 노동력 감소를 위한 토양 멀칭재배 등 두 가지 방법을 혼용한 절충재배를 실시하고 있다. 


화성시 포도스마트팜 시설을 도입해 자동화를 이룬 송산포도팜스토리는 경기도지사가 인증하는‘G마크’, 글로벌 GAP, 저탄소 농축산물, 농촌융복합사업 등의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인지도 제고는 물론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현재 송산포도팜스토리에서 생산된 포도는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에도 납품되는 등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송산포도팜스토리는 단순 생산을 넘어 포도밭 물놀이, 포도 묘목 무료나눔, 포도밭 음악회, 포도 무료시식회 등을 개최하는 등 체험·관광·치유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찾는 농장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품질 ‘송산포도’ 육성·홍보 매진


이 대표는 송산포도를 대한민국 넘어 세계 최고의 포도브랜드로 만들어 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육성되는 포도 품종을 송산에서 실증해 선도적으로 재배기술을 연구할 방침이다. 


또한 경기도포도연구연합회 사무국장과 화성시 화성송산포도연합회 사무국장직을 겸하면서 오는 9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궁평항과 동탄하나로유통센터에서 열리는 화성송산포도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송산포도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이외에도 청년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농업고등학교와 MOU를 체결한 이 대표는 향후 은퇴자들의 귀농 교육을 위해 기업 등과도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송산포도가 경기도 농업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최고 품질 포도 브랜드로 육성하는 데 온 힘을 쏟겠습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