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나, 오렌지크라운 등

농촌진흥청은 이미 개발한 절화용 품종 가운데 색과 세력이 우수한 품종을 경관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연구 폭을 넓혀가고 있다.


백합으로 알려진 나리는 6~8월에 꽃이 피는 대표 여름꽃이다. 배양구에서 최소 3년 정도 자란 다음 꽃을 볼 수 있고 알뿌리를 대량으로 증식하는 데 2년~3년이 걸린다.


2009년 개발한 ‘다이아나’는 선명하고 진한 노란색의 꽃이 공 모양으로 핀다. 꽃이 위쪽을 향해 피는 품종으로, 식물 세력이 우수해 경관용으로 손색이 없다.


2007년 개발한 ‘오렌지크라운’은 환경 적응력이 우수해 경관용으로 이용할만한 가치가 높다. 꽃 색이 선명한 밝은 주황색을 띠어 소비자들의 반응도 좋다.


2005년 개발한 ‘그린스타’는 초록빛을 띠는 연한 노란색 품종이다. 꽃잎에 반점이 있는 일반 나리와 달리 반점이 없어 깨끗한 느낌을 준다. 화단에 심어도 잘 자라고 꽃이 일찍 피는 특징이 있다. 이들 품종은 소량이지만 나리 알뿌리 생산 농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농진청은 기존 품종 외에 화분용으로 좋은 새로운 계통도 선발했다. 진한 빨강의 ‘원교 C1-142호’와 꽃잎 끝이 분홍색으로 물든 듯한 ‘원교 C1-143호’는 기존 나리보다 키가 작아 화분에서 재배하기 쉽다. 


두 계통은 올해 소비자와 농가의 평가를 받은 뒤 2023년 품종화할 계획이며, 알뿌리를 증식해 시범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과 김원희 과장은 “지금까지 잘 다져놓은 다양한 나리 육종 연구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관용 나리 연구에 박차를 가해 화훼산업의 발전을 이끌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