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상등교 추진에 실낱같은 희망
코로나 확진자 연일 사상최다가 변수
급식 납품계약 체계 개선 등 대책 필요

 

 

지난 16일 홍성군 홍동면 이선재씨가 4월에 학교급식으로 납품할 대파를 관리하고 있다.
지난 16일 홍성군 홍동면 이선재씨가 4월에 학교급식으로 납품할 대파를 관리하고 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학교급식을 공급하는 친환경 농업인들 사이에서는 기대반, 우려반의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의 새학기 정상등교 방침이 나왔지만 코로나 일일 확진자가 17일 현재 사상최다인 9만명대에 진입했고, 2월 말에는 13~17만명까지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 14일에 만난 여주시 유순복씨는 유기농으로 대파와 배추 등을 재배한다. 그런데 코로나 19로 2년째 학교급식 공급을 거의 못하고 있다. 


유 씨는“코로나 터진 첫해에는 대파, 시금치 같은 채소류를 많이 갈아엎었고, 지난해는 그나마 꾸러미사업과 하반기 등교로 피해가 덜 했다”면 “지금도 5월에 나갈 배추가 5톤이고 당근과 브로콜리도 정식해놨는데 혹시라도 상황이 안 좋아져서 공급하지 못할까 걱정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농업인은 “경기도는 코로나 발생 첫 해에는 납품되지 못한 친환경농산물 계약물량에 대해 일부 보상을 해 줬지만 작년에는 전혀 없어 농업인들이 다 떠안았다”면서 “최소한 계약물량의 3분의2는 농업인들에게 계약금으로 주던가, 납품가에 준하는 보상을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경기도의 한 친환경농산물생산자단체 관계자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불안정한 계약체계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납품은 소비 주체인 학교와 생산 주체인 농업인·생산자협의회 등의 직접적인 계약이 아니기 때문이다.

경기도의 경우 도와 농수산진흥원, 농협, 생산자협의회가 계약주체이다. 농업인들은 농수산진흥원이 전년 소비 통계를 바탕으로 책정한 물량을 지역 출하회를 통해 전달받고, 농산물을 생산한다. 그래서 지금같은 코로나 사태로 학교가 문을 닫아 학교급식이 중단되어도 계약주체가 아닌 교육청이나 학교에는 호소를 할 수 없다.


이 관계자는“친환경농산물은 공공급식 말고는 판매할 영역이 부족한 만큼 계약주체에 교육기관을 참여 시키고, 친환경농산물 공급과 보상 등의 기준을 명확하게 해야한다”면서 “장기적으로는 현재 식자재 구매 같은 학교급식실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학교급식 예산의 범위를 넓혀 꾸러미사업 분야 확대에 적용하는 등의 현실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농업인들은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예산확대 ▲친환경농산물 공급 단가인상 ▲급식비의 식품비와 인건비 분리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일부 지역에서는 농업인들이 자구책을 찾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충남 홍성군 홍동면의 경우 로컬푸드매장의 농산물을 친환경, 유기농산물 위주로 전환시키는 등 판로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선재 홍동면 문산리 이장은 “코로나 발병 첫해에 학교급식 납품이 지연되면서 대파에 꽃대가 올라왔고, 갈아엎었던 이후, 지역 회원들과 함께 대파를 동결건조해서 가공했다. 업체와 연계해 상품을 개발 했고, 직거래도 개척한 결과 코로나 이전보다 매출이 상승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