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노령목 탄소흡수량 떨어지지 않아 ”

산 림 청 “나무 20~25년이후 탄소흡수량 하락”

임 업 계 “사유림 경영보장 필요…벌채에만 초점 아쉬워”

 

산림청의 ‘2050 탄소중립 산림부문 전략안’이 논란이 되고 있다. 2050년까지 30억 그루의 나무 심기를 통해 매년 3,400톤의 탄소를 흡수하겠다는 것이 골자로 산림의 탄소흡수능력 강화를 위해 불균형한 산림의 ‘영급(수목의 나이)’구조를 개선할 것을 예고했다. 


특히, 산림청은 30년생 이상 산림이 전국 산림면적의 72%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불균형한 영급구조’로 간주하고, 4영급 이상 산림을 구조 개선의 대상으로 지목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2일 입장문을 통해“경제림 중심 산림경영은 탄소흡수 기능 증진이 아닌 벌목 확대 사업이고, 산림청의 탄소흡수량 계산과 영급불균형은 편향된 주장이다. 산림청이 제시한 2050 탄소흡수량은 상당부분 부풀려진 수치다”고 주장했다.


산림청 4영급에 해당하는 나무는 독일영급 기준으로는 31~40살의 청년림으로 실체는 활발히 성장하고 있고, 탄소흡수 능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베어지면 안된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이처럼 환경단체 등은 산림청이 오래된 나무를 베어내고 어린나무를 심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최근에는 산림청이 재반박을 하면서 논란이 깊어지고 있다. 


산림청은 국립산림과학원의 국가산림자원조사(NFI)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숲의 흡수량은 20~25년까지 증가한 이후 감소한다고 주장했다. 또, 일부 언론이 제기하면서 인용한 논문에 대해서도 해당 논문에서도 탄소흡수량이 80년 이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우리나라 역시 탄소저장량은 증가하나 순흡수량은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여기에다 환경부가 산림청과 2050 탄소중립 산림부문 전략안에 대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하면서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 임업인단체 관계자는“농업인들이 논에 벼를 심어서 소득을 올리는 것처럼 임업인들은 산에 나무를 심어 소득을 올리기를 바란다. 그런데 현재는 벌채도 마음대로 할 수 없고, 소득도 나지 않는다”면서“이번 산림청의 정책은 탄소흡수원을 증가시키는데 목적이 있지만 사유림의 경제적 활동 보장에도 영향이 있는 만큼 벌채에만 초점이 맞춰지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