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측, “개방하되 방역 강화…상권 침체 등 고려”

전라남도 순천시가 철새 도래지인 순천만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해도 탐방로 등을 폐쇄하지 않기로 해 논란을 빚고 있다.


지난 12일 순천시에 따르면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더라도 순천만 생태관과 탐방로는 정상적으로 개방하고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해 11월 순천만 철새 분변의 유전자 분석결과 H5N6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판정을 받자 곧바로 폐쇄한 것과는 비교가 된다.


순천만은 이듬해 1월 중순까지 두 달 가량 폐쇄됐으며 주변 상인들은 매출이 떨어지는 등 피해를 봤다.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상인들의 하소연이 이어지자 순천시는 탐방로 등을 개방하는 대신 방역을 강화하는 것으로 방침을 선회한 것이다.


탐방로에는 3단 차단방역 체계를 구축해 주요시설 진출입로에 발판 매트와 자외선소독기를 설치한다. 관람객들의 관람 동선에는 분무 소독을 하고 철새 분변에 대한 예찰검사도 주 1회 이상 하기로 했다.


철새가 주로 활동하는 희망농업단지에는 울타리를 설치하고 철새지킴이를 배치해 출입을 통제한다. 하지만 순천만 개방 방침에 대해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작지 않다.
특히 순천시는 전남도와 협의 없이 순천만 개방 방침을 결정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인다.


무엇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정한 조류인플루엔자 긴급 행동지침에는 ‘필요시 전국의 모든 방역관리 강화 대상을 폐쇄 조치한다’고 돼 있어 성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순천시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순천만을 개방하되 방역을 강화하면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이 순천시의 방침”이라며 “방역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었지만 순천만을 폐쇄하면서 인근 상권이 무너지는 등 부작용이 커서 이런 결정을 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또 전남도 관계자는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상황이 ‘심각’ 정도가 되면 순천만을 폐쇄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