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머스켓, 썸머블랙 등 선호도 높아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유럽 포도품종을 재배하는 농가소득이 유럽종 도입 이전보다 16.9% 증가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농업기술원이 지난 1년간 김천, 상주를 비롯해 전국 17개 시·군의 시설 포도 농가 300호를 대상으로 유럽품종 만족도와 경영성과를 분석한 결과다.


유럽품종 도입 전과 비교한 결과 경영비는 7.9% 상승했으나 평균 판매가격이 10.9% 올라 전체 소득은 16.9%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품종별 재배면적은 캠벨얼리 47.9%, 거봉 15.6%, 자옥 14.7%, 델라웨어 6.5% 등 미국과 일본 품종이 주를 이뤘으나 유럽품종도 5.8%로 재배면적이 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기술원은 칠레산 포도의 지속적인 수입으로 유럽품종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럽품종은 씨가 없거나 껍질째 먹는 포도 등 다양하며 샤인머스켓, 썸머블랙, 흑발라드, 골드핑거 등이 국내서 주로 재배된다.


이번 조사에서 농가는 유럽품종이 소비 선호도, 판매가격, 판매 용이성에서는 만족했으나 병에 약해 비용과 노동력 부담이 커 기술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했다.


곽영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신속히 대응해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며 “농가에 다양한 신품종을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