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습도 등 환경변수 자동측정

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도가 KT 기가 인프라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서해의 새로운 여행 명소로 거듭난다.

KT는 지난달 28일 교동도에 ICT 인프라를 더한 ‘교동 기가 아일랜드’를 출범했다.
기가 아일랜드는 기가 네트워크 기반에 정보기술(IT) 솔루션을 적용, 도서·산간 지역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다. 2014년 전남 신안군 임자도를 시작으로 비무장지대 대성동마을(기가 스쿨), 백령도(기가 아일랜드), 청학동(기가 창조마을)에 차례로 구축됐다. 교동도가 다섯 번째다.

KT는 행자부·강화군과 협력해 교동도 관광의 거점으로 교동제비집(기가하우스)을 구축했다.
교동제비집은 IT 기반 편리한 관광안내는 물론 자전거 여행을 즐기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워치 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함께 농가환경 개선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 스마트팜 시스템도 지원한다.
복합 환경제어 ICT 시스템을 통해 온도와 습도 강우량 풍속 CO₂ 농도 등 환경변수를 자동 측정하고, 임계치 데이터에 따라 관수, 환풍, 차광 등을 자동 제어한다. 또 교동도에 홀로 거주하는 노년층을 위해 30가구를 선정하고 전력사용 패턴을 분석, 실버케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교동도의 관광명소를 360도로 볼 수 있는 가상현실409(VR) 영상, 관광객이 자신의 사진과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선택해 교동도의 스토리를 제작하는 교동신문 만들기 등 체험형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북한과 직선 거리가 2.6km밖에 되지 않는 특수 접경지역이라는 점을 감안, 북한 황해도 지역의 풍경은 CCTV를 통해 560인치 초대형 스크린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