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의 경우

보리는 낮 시간이 밤 시간보다 길면 이삭이 빨리 패는 장일성 작물이기 때문에 벼, 콩 등과 같은 단일성 작물과는 반대로 야간에 불빛이 밝으면 오히려 출수와 성숙이 빨라진다.

야간의 불빛 밝기가 10.1∼20.0 룩스일 경우 파성이 낮은 강보리는 출수가 8일 빨라지며, 서둔찰보리와 올보리는 5일 빨라진다.

이삭패는 시기가 빨라지면 충분히 생육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수량이 감소되며, 야간의 불빛 밝기가 10.1∼20.0룩스일 경우 2.0룩스 이하에 비해 강보리는 38%, 서둔찰보리 및 올보리는 22%의 수량이 감소된다.


◇밀의 경우

밀도 보리와 같이 장일성 작물이기 때문에 벼, 콩 등과 같은 단일성 작물과는 반대로 야간에 불빛이 밝으면 오히려 출수와 성숙이 빨라진다.

야간의 불빛 밝기가 10.1∼20.0룩스일 경우 조숙종인 그루밀과 금강밀은 출수가 2∼3일 정도 빨라지며, 숙기가 늦은 조광과 장광은 6∼9일 출수가 빨라져 숙기가 늦은 품종일수록 야간조명의 영향에 더욱 민감하다.

이삭패는 시기가 빨라지면 충분히 생육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수량이 감소되며, 야간의 불빛 밝기가 10.1∼20.0룩스일 경우 2.0룩스 이하에 비해 금강밀은 10%, 그루밀은 13%, 조광은 40%, 장광은 35%의 수량이 감소돼 조숙종인 금강밀이나 그루밀에 비해 만숙종인 조광이나 장광은 수량감소가 현저하게 큰 편이다.

조명피해 적은 작물 고려해야

맥류는 야간조명의 피해를 일으키는 수준이하(2.1∼4.0룩스)로 밝기를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며, 조명등의 불빛 방향을 작물의 반대쪽으로 향하게 하거나 각도조절 및 등에 갓을 씌워서 작물에 빛을 적게 쪼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보리는 강보리보다 서둔찰보리나 올보리를 재배하고, 밀은 숙기가 늦은 조광이나 장광보다는 숙기가 빠른 금강밀이나 그루밀을 선택해 재배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야간조명이 이루어지는 곳에서는 가능하다면 고추, 토마토, 강낭콩, 잎들깨 등과 같이 피해가 적은 작물을 선택 재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