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 활동 강화로 자발적 변화 추구”


지난달 21일 제18대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으로 공식 취임한 윤요근 중앙연합회장은 최근 농업전문신문 기자들과 만나 DDA/한미FTA 협상 등 농업계 주요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농촌지도자회 발전을 위해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 회장은 정부의 한미 FTA 협상 추진과 관련 “한국농업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협상”이라며 “정부의 대책없는 협상추진을 전국 10만 농촌지도자와 함께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8일 중앙연합회장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정리했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제18대 회장으로 취임하신 것을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또한 저를 제18대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으로 선택해주신 농촌지도자 대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시다시피 DDA와 한미FTA 협상이 진행되는 등 우리 농업계는 안팎으로 굉장히 힘든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농업인단체를 이끌어야 할 책임을 맡게 되어서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중압감도 느낍니다.

하지만 저의 무기는 ‘젊음’ 입니다. 젊은 패기로 농촌지도자회가 한국농업 지킴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중앙연합회를 운영하면서 가장 주안점을 두고 추진할 것은 무엇입니까?

▶지금 한국농업은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고, 한국농업의 근간이 무너져 버릴지도 모르는 수준의 변화를 강요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농촌지도자회는 강압에 의한 변화를 거부하며, 명확한 비전에 의한 자발적인 변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농촌지도자회는 그동안 매진해 온 영농활동과 함께 한국농업의 자발적인 변화와 목표를 제시하는 대정부 농정활동을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것은 저 보다도 전국 10만 농촌지도자회원들의 강력한 요구이며, 중앙회장은 회원들의 요구를 따라야 하는 사명을 갖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 농촌지도자회는 지난 4월 15일 서울 대학로에서 있었던 ‘한미FTA 협상반대 범국민대회’에서 첫 단추를 끼웠습니다. 이날 대회는 전국에서 4천여명의 회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만큼 의미있는 대회였습니다.

대정부 농정활동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추진할 것입니까?

▶조만간 ‘농업정책연구소‘를 설립해 국내외 농업 환경변화에 대응한 정책을 제시해 나갈 것입니다. 연구소는 이를 바탕으로 농촌지도자회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하게 하고 그것에 부합하는 사업들을 구상·추진토록 할 것입니다.
또한 다른 농업인단체와의 연대활동도 강화해 농업현안에 대한 농업계의 ‘역량 결집’에 충실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 농업에서 가장 중요한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역시 임박한 DDA 협상과 한미FTA 협상이 가장 큰 현안일 것입니다. 이것의 문제는 어떤 품목을 얼마나 어떻게 개방하느냐는 수준입니다. 특히 미국의 개방압력이 큰 문제인데, 더 큰 문제는 정부가 미국의 요구를 거의 대부분 수용해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문제인식은 지난 4월15일 서울 대학로에서 펼친 범국민대회를 통해 국민들의 공감대를 얻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농업계는 ‘선대책 후협상’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협상을 하더라도 개방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정부는 우선적인 협상타결을 이야기 합니다만 협상 후의 대책은 의미가 없습니다. 과거처럼 ‘언발에 오줌누기’나 ‘사후약방문’이기 때문에 더 많은 피해만 낳게 됩니다.

5.31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농업인의 목소리를 대변해 줄 지방 자치단체장 및 의회 의원이 얼마나 나타날지가 큰 관심사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번 지방선거는 개방화압력이 거센 가운데 치러지는 만큼 우리 농업·농촌의 새로운 발전 토대와 방향을 모색하는 새로운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 농업계의 공통적인 바람입니다.
특히 우리 농업인은 자치단체장의 ‘농업마인드’가 지역농업의 활성화에 얼마나 심대한 영향을 끼쳐왔는지 경험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농업인의 선택은 자명해 집니다. 농업·농촌을 내세워 표를 얻었으면서도 표리부동한 길을 걸어온 인물이 있다면 과감히 퇴출시키고 진정 농업과 농촌을 위하고 농업인과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어갈 줄 아는, 또 그런 비전을 제시하는 인물에게 우리 농업인의 깨끗한 한 표를 던질 것입니다.

농촌지도자회는 이번 선거에서 DDA/FTA 협상 등에 따른 농업문제를 제대로 볼 줄 알고, 그에 대한 대안 마련에 앞장서 줄 인물을 가려내는데 힘을 모을 생각입니다. 현재 정당별 농정 마인드와 지역별 출마자들의 농정 관련 공약사항을 수집, 분석하는 등 옥석을 가리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농림부는 농업인 교육에 있어 농업인이 주체가 돼 현장애로사항 해결 위주의 농업인 수요에 맞는 교육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존의 기관 주도 교육과 개선된 교육시스템의 장단점을 비교한다면?

▶그 동안 진행돼 온 관 주도의 농업인교육은 정부의 농정과 포괄적인 품목별 기술교육이 주로 이뤄져 왔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현장애로기술을 해결해주기엔 한계가 있었습니다. 정부의 이번 교육체계 개선은 이 같은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 봅니다.

그러나 정부의 교육사업계획 중에 우리 농촌지도자회의 역할이 배제돼 있어 서운한 점이 많습니다. 사실 우리 농촌지도자회의 사업은 태생적으로 대부분 교육사업을 기초로 하고 있고, 현재 한번에 300∼400명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시설(강당, 기숙사)과 3천여평에 달하는 실습포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농촌진흥청과의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다년간 추진해온 교육사업 경험은 전문성 또한 갖추기에 충분하다고 자부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교육 마인드가 농업현장에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더 나은, 효과적인 교육사업을 개발·추진해나갈 것입니다. 정부도 이를 적극 지원해주길 바랍니다.

최근 농촌진흥청은 품목별농업인연구모임을 활성화해 보다 효과적인 지도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며, 농촌지도자회와 연계한 계획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최근 일부 지방 농촌지도자연합회는 기존 행정단위로 편제된 조직을 품목별연구회로 개편하려는 논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방화시대에 걸맞는 농촌지도자회의 변화의 움직임이라 생각하며, 중앙연합회도 이같은 움직임에 발맞춰 효과적이고 원활한 조직체계 구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농진청의 계획은 DDA/FTA 협상 타결에 따른 농업·농촌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요구하는 농업인들을 위해 대단히 효과적이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며, 농촌지도자회도 이에 적극 동참해 개방화시대 농업경쟁력을 제고해나가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입니다.

농촌지도직 공무원의 지방직화 이후 많은 부분에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소장직만이라도 국가직화 전환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지방직화 이후에 정부의 개방농정과 지자체장의 농업마인드 부재가 맞물리면서 농촌지도조직이 축소되거나 통폐합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지도직 공무원이 지자체 행정업무에 동원되면서 지도사업 본연의 업무를 소홀하게 됐고, 현장애로 서비스에 대한 농업인들의 불만이 높습니다. 또한 지도직 공무원들도 많은 고충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지방화 취지에 맞지 않다는 지적도 있습니다만, 정부가 ‘소장 국가직화’를 비롯한 지도사업 활성화 방안을 내놓는다면 농업인들에게 ‘국가가 농업을 포기하지 않는다’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국 농촌지도자회원과 농업인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우리 농촌지도자회원 10만명은 이 나라의 농업을 오늘날까지 이끌고 발전시켜온 정예농업인입니다. 또한 350만 농업인은 우리나라 식량주권을 지켜내 온 파수꾼입니다. 지금 우리 농업은 대단히 어려운 시기를 걷고 있습니다. 350만 농업인이 한마음 한 뜻이 되어 농업·농촌을 지켜냅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