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촌공사 안종운 사장이 최근 경제학박사학위를 받아 ‘연구하는 CEO’로 다시 한번 공직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안 사장은 ‘도·농간 인구이동의 사회적 비용과 농촌개발정책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제출해 지난달 22일 충북대학교에서 경제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안 사장은 1975년 행정사무관으로 농림부에 첫발을 들인 이래 2003년 농림부차관에 이르기까지 30여 년간 여러 농림정책을 입안한 정책전문가로 정평이 난 데다 2004년에는 한국농촌공사 사장으로 부임해 지금까지 최일선에서 농업·농촌정책 실행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인물.

이번 안 사장의 박사학위 취득은 공기업 CEO로 바쁜 일정 등 쉽지 않은 여건에도 불구하고 각고의 노력 끝에 일궈낸 결실이라는 점에서 후배 공직자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논문은 1960년대 말부터 진행돼온 우리나라 농촌인구의 이농현상과 농촌사회 공동화 과정에 대한 탁월한 분석을 시작으로 인구의 지나친 도시집중현상,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증가양상, 그리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재정지출이 어느 정도의 인구정주효과를 얻는지 추정해내고 있다.

이에 따라 안 사장의 논문은 농촌개발투자의 당위성을 실증적으로 입증한 연구보고서라는 평가를 받으며 학계는 물론 정책당국에도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안 사장은 논문에서 “통계자료 분석결과, 농촌지역 인구는 지난 30년간 연평균 2.3%라는 큰 폭의 감소를 보였다”며 “현 농촌사회의 공동화, 도시지역으로의 인구집중화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많은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논문은 수도권과 농어촌지역을 대상으로 재정지출에 의한 인구효과를 계측, 농촌지역 재정지출로 인구가 늘어나는 효과가 수도권보다 19배나 높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안 사장은 이를 토대로 그간 진행해온 농촌개발정책을 재평가하는 한편 농촌공간을 ▲효율적 생산공간 ▲쾌적한 생활공간 ▲안정된 복지공간으로 정의하면서 환경친화적인 농업·농촌 정비, 주민주도의 개발방식 등을 적극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안 사장은 “30여 년의 농정 입안과 실행 경험을 토대로 연구논문을 준비했다”며 “미력하나마 농업, 농촌의 가치와 농촌개발투자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고 농정에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