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질 부드러워 껍질째 통째로 먹을 수 있어

시설재배 할 때 심는 간격·비료 주기 등 재배법 소개

 

 

농촌진흥청은 채소용 고구마 ‘통채루’

 

를 시설에서 재배할 때 심는 방법과 관리 요령을 소개했다. 통째루는 2020년에 개발된 채소용 고구마로 잎자루 껍질이 부드러워 껍질째 먹을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주목받으며 재배면적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채소용 고구마를 시설에서 재배하면 노지보다 보온과 토양수분 유지 등 재배관리에 유리하고 수확시기도 2개월가량 앞당겨 가격이 높게 형성된 시기에 출하할 수 있다.
씨고구마는 2월 중순에 심지만, 심기 전 온도가 30도 정도 되는 곳에서 한 달 정도 보관하면서 미리 싹을 틔워야 하므로 1월 중순부터는 싹틔우는 작업을 해야 한다.

또한 심기 한 달 전에는 충분히 발효된 퇴비 2톤과 질소, 인산, 칼리를 준비해 토양에 잘 섞어준다. 두엄 대신 유기질 비료(거름)를 사용해도 된다. 


싹 틔운 씨고구마는 100×100cm 간격으로 심고 토양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물을 충분히 주며 재배한다. 2월 중순에 씨고구마를 심으면 4월 중순부터는 잎자루를 수확할 수 있으며 10월까지 2∼3주 간격으로 수확할 수 있다. 이때 잎자루 길이가 30cm 이상인 것을 선택해 줄기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따도록 한다.

잎자루를 수확한 뒤에는 10아르(a)당 질소 8kg(요소 13kg) 또는 유기질 비료를 고루 뿌린 후 물을 충분히 준다. 통채루 잎자루에는 말린 무게 기준 100g당 비타민 C가 15.8밀리그램, 비타민 E가 4.5밀리그램, 베타카로틴이 8.2밀리그램, 안토시아닌이 180.1밀리그램, 폴리페놀이 1,480밀리그램이 들어있다.

잎에는 이보다 2배에서 21배 많은 양이 들어있어 잎과 잎자루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통채루 품종을 재배하고 있는 이영재 씨는 “ ‘통채루’ 품종은 잎자루 껍질을 벗기지 않고 출하할 수 있어 기존 품종보다 생산비를 30%가량 절감할 수 있다”면서“지난해 5~8월 도매시장 출하 가격도 기존 품종보다 30% 정도 높아 소득향상에 도움이 된다” 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송연상 소장은 “ ‘통채루’ 는 맛과 영양성분이 우수하고 잎자루 수확량도 많은 품종이다”며,“적정 재배법으로 농가 소득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