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바탕 줄무니, 연분홍빛…아름다운 국산 품종들


■ 웨딩데이

 

웨딩데이는 농촌진흥청이 2022년에 소개한 품종이다. 백색 꽃잎에 분홍색 순판이 있는 중형종이며, 1월 말에서 2월 초 사이에 개화하는 중만생종이다. 


세부특성으로는 꽃대가 길고 직립하며 화수가 11.4개로 다화성이다. 용도는 절화와 분화용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꽃대가 잎 높이보다 높이 올라와 잎에 묻히지 않아 균형미가 우수하다.

적응지역은 시설재배 작물로 시설내 온도가 15℃ 범위의 전국 어디에서나 재배를 할 수 있다. 대조품종인 슈퍼스타와의 비교에서는 웨딩데이의 꽃잎은 전체적으로 백색인데 비해 슈퍼스타는 연두빛을 띤 백색에 가깝다. 또, 꽃의 화폭과 화고는 작은 편이다. 

재배 유의사항으로는 겨울철 저온관리시 꽃잎에 검은 반점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개화기 온도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람바다

 

람바다 역시 농촌진흥청이 2021년에 선보인 품종이다. 화색이 갈색바탕에 줄무늬가 있으며, 현재까지 육성된 심비디움 품종과는 차별화된 색을 갖고 있다는 평이다. 12월에서 1월 사이에 개화하는 중생종이고, 유럽 수출을 목표로 개발됐다.

식물체 크기가 크고, 꽃대 길이가 긴 대형종으로 곧게 뻗어 절화용으로 좋은 특성을 갖고 있고, 순판모양이 좁은 삼각형으로 강렬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재배상 유의사항으로는 개화시 너무 강한 광선하에서 재배할 경우, 화색이 탁해질 수 있으니 차광 30%와 적정온도 약 13℃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 화이트팝

 

화이트팝은 농촌진흥청이 2021년에 품종보호 등록을 했다. 연분홍빛 백색 꽃잎에 순판 가장자리가 옅은 분홍색을 띠고, 12월 중순경에 개화하는 중생종, 중형종이다. 꽃잎과 순판 모양이 동그랗고 안아피기 화형으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갖고 있고, 꽃잎과 꽃받침 끝이 뾰족한 등 독특한 화형을 갖고 있다. 

화이트팝은 한 꽃대당 14개 꽃이 착화되는 다화성이며 개화성이 우수하고,  꽃대 발생이 좋고 반직립형 초세로 분화용으로 적합하다.

 

■ 스노우펄

 

스노우펄은 농촌진흥청이 2021년에 출원했다. 백색 바탕에 연분홍빛 백색 순판을 가지는 중형종이고, 2월 중순경에 개화하는 중생종이다.

주요 특징으로는 꽃잎이나 순판에 반점이나 줄무늬가 없어 깨끗한 이미지를 준다. 꽃잎과 꽃받침 끝이 뾰족한 독특한 화형을 갖고 있고, 화경이 직립해 꽃대 유인이 수월하다. 또, 생육이 강하고 일시에 개화해 출하에 유리하다.

이밖에, 절화와 분화용 모두 활용이 가능하고, 대조품종인 스위트웨딩과의 비교에서는 꽃잎에 무늬가 발현되지 않고 백색에 가까운 것 등의 차이가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