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목별 진단표로 농업인 정밀 컨설팅 추진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은 정밀한 농가 컨설팅을 위해 시설 수박을 포함한 과채류 3개 작목의 경영진단표를 현행화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작목별 경영진단표는 2000년에 지도 사업이 컨설팅 사업으로 전환되면서 개발됐으나 20년이 지난 현재 농업환경이 변하면서 현장에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 농업인의 불만이 큰 상태였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충남도농업기술원은 2020년도부터 경영진단표 갱신 연구를 수행 중이다. 지난해까지 노지포도 등 9개 작목의 갱신 작업을 완료했고 올해는 시설 수박, 시설 오이, 노지 고추 3개 작목의 경영진단표를 갱신했다.


충남도농업기술원은 이번 경영진단표 갱신 연구를 위해 크게 3단계 전문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 우선 모범농가 파일럿 조사를 통해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찾았고, 두 번째로 현장 연구 및 지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갱신 초안을 설정했으며, 마지막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진단표를 도출했다.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이철휘 연구사는 “작목별 경영진단표는 전국적으로 표준화돼 농가에 활용되는 중요한 컨설팅 도구인 만큼, 농가 실증조사를 추가로 실시한 후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라면서“앞으로도 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한 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