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증숙하면 멜라닌 생성 46.6% 억제

 

 

농촌진흥청은 쪄서 말린 도라지가 피부를 하얗게 하는 미백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밝혔다. 예로부터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치료하는 등 전통 약재로 이용해 왔다. 특히, 홍삼처럼 증기로 찐 도라지는 사포닌을 분해해 맛과 향 등 기호도를 상승시키고 항산화, 항염증 등 기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가공 도라지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힌 적이 있으며, 이번에는 찐 도라지를 미백 등 천연 기능성 화장품 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를 추진했다. 


연구진은 생도라지를 90~95도에서 4시간 찌고 1일 동안 30도에서 건조하는 과정을 1~3회 반복하며 증숙 도라지를 만들었다. 그리고 쥐의 피부세포에 생도라지와 증숙 도라지(1~3차) 추출물(200μg/mL)을 처리했다. 그 결과, 증숙 횟수가 늘어날수록 피부 미백 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3번 증숙한 도라지 추출물(70% 에탄올로 추출)의 멜라닌 생성 억제율은 46.6%로 생도라지보다 약 2배 높았다. 이는 화장품 미백제인 코직산의 멜라닌 합성 억제율(21.1%)보다 높은 수치이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는 갈색 색소인 멜라닌 성분이 생성되는데, 비정상적으로 멜라닌이 많이 생성되면 색소침착, 피부암을 일으킬 수 있다. 멜라닌 합성에 작용하는 효소도 생도라지에서는 효소 억제 효과가 없었으나 찐 도라지는 14.9%로 억제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특용작물이용과 김금숙 과장은“화장품 소재 등 특용작물의 새로운 기능성을 지속해서 밝힘으로써 농가 소득과 작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이바지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