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는 겨울철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202310~20242)추진에 따라 토종닭 가금농장 및 전통시장 등 토종닭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0%를 위해 지난 11일 충남 소재 부여문화원에서 경기·강원·충청·전북·영남권 토종닭 가금거래상인·가금농장 대상으로 방역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방역교육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 이경란 사무관 농림축산검역본부 천안가축질병방역센터 하용우 센터장 충청남도청 동물방역위생과 이관복 팀장 부여군청 농림경제국 이보구 축산과장 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 등의 주제별 강의가 이어졌다.

이날 이경란 사무관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개요, 발생 현황 및 전망, 방역 추진성과 및 문제점, 방역기준 강화, 토종닭 종사자 당부사항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사무관은 “9월 초부터 경기(파주,평택), 전북(전주)에서 철새 분변으로부터 H5AI항원 검출이 3건 발생했다면서 가축관찰, 의심증상시 신고와 가축운반차량 세척·소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이관복 팀장은 가축거래상인 고병원성 AI 차단방역을 강의를 통해 최선의 방역은 사육환경개선에 달려 있다면서 선제적이고 능동적 방역과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 방역시설의 철저한 점검과 시설투자로 차단방역에 나서달라고 말했다.

문정진 회장은 토종닭 전통시장에서 지난 4년간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지 않은 것은 종사자들이 철저히 대비해 왔기에 가능했다면서 올해도 토종닭에서 고병원성 AI가 단한건도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해 토종닭 유통시장의 활기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