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아프리카 8개국에 생산 인프라 조성


  아프리카의 쌀 증산을 위해 한국의 벼 종자와 농업기술을 전파하는‘K-라이스벨트’ 사업이 시작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0일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K-라이스벨트 농업장관회의’ 를 열고 사업의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장관회의에는 가나, 감비아, 기니, 기니비사우, 세네갈, 우간다, 카메룬, 케냐 등 8개국의 장관급 대표가 참석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K-라이스벨트’ 사업은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이 아프리카를 다녀오면서 구상한 것으로, 실무단을 현장에 파견, 8개국과 협의 등을 거쳐 이번에 공식 출범하게 됐다.

K-라이스벨트는 품종 보급뿐 아니라 농업기술 지원까지 포함하는 프로젝트로, 농식품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아프리카 국가의 식량안보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 8개국에 벼 종자생산 단지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종자생산 단지 규모는 국가별로 50∼100㏊ 수준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경지 정리, 경작로 등 생산 인프라 조성을 지원하고, 사업 효율성을 고려해 이미 인프라가 구축된 부지도 사업지로 고려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통일벼 계열 다수확 벼 품종 보급을 고려하고 있다. 또 우수 품종을 재배할 수 있도록 농기계, 농약, 비료 등을 지원하고 수확 후 관리, 저장시설 구축 기술 등도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올해 개발한 벼 종자 2천여톤을 현지에서 생산하고, 2027년에는 종자 1만톤을 생산해 3천만명에게 쌀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