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수계지 곳곳 퇴비 더미…정부·지자체·농가 합동관리

강원도 태백에서 발원해 경북·경남을 적시고 남해로 흘러드는 낙동강은 영남지역 1300만 명의 생명수로, 국가 경제의 근간인 농·공업용수로 누대에 걸쳐 쓸모를 다해왔다.

낙동강이 지나는 유역만 셈해도 스물일곱 곳에 이른다. 상류 안동댐과 임하댐 유역, 내성천, 병성천, 쌍계천 유역을 비롯해 본류를 따라 김천, 금호강 상·하류, 회천, 황강, 남강 상·하류와 남강댐 유역, 하류 밀양강, 물금, 양산천, 부산 하구언 유역까지 전체유역면적은 2만3717㎢에 이른다.


한강에 이어 우리나라 제2의 강이라 부르는 낙동강의 물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한 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이다. 지난 3월에는 ‘낙동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낙동강수계법)’이 국회를 통과해 시행을 앞두고 있다. 환경부는 낙동강 녹조 줄이기 사업의 하나로 수계지 야적 퇴비 관리와 수거에 나섰다. 


환경보전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낙동강수계 퇴비 더미는 1600개에 육박했다. 수계지 2㎞ 이내 축산농가는 1200곳이 넘었다. 축산환경관리원과 낙동강권역 지방자치단체도 환경부와 함께 야적 퇴비 관리와 수거 활동을 벌이고, 축산농가 등을 대상으로 교육·홍보도 진행하고 있다.

 

환경부, 공유지 야적 퇴비 수거 조치
사유지 보관 퇴비에 덮개 등 유출 방지
축산환경원, 비점오염 줄이기 교육·홍보

 

야적퇴비
야적퇴비

 

낙동강수계 공유지 퇴비 강력 조치


환경부는 올여름 녹조 줄이기대책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수계 공유지 퇴비 관리·수거 실적을 공개하고, 남아있는 공유지 야적 퇴비에 대해서는 수거하지 않으면 고발 등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5일에 알렸다.


환경부에 따르면 6월 말까지 하천, 제방 등 낙동강수계 공유지에 모두 640개의 퇴비 더미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야적 퇴비는 지자체별로 소유주 확인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체의 약 41%인 265개 더미는 수거 조치가 이뤄졌다.


공유지 야적 퇴비 더미는 경남 합천군이 130개로 가장 많았고, 경남 창녕군과 경북 고령군 각각 83개, 달성군이 76개로 그 뒤를 이었고 경북 안동시 35개, 경남 김해시 34개, 경남 의령군 31개, 경북 의성군과 구미시 각각 30개 등이었다.


공유지 퇴비 중 수거가 되지 않은 더미는 375개로 이 역시 합천군이 65개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창녕군(53), 고령군(51), 달성군(48), 의령군(29), 안동시와 김해시 각각 22개 순이었다. 자체수거가 된 것을 포함해 공유지 퇴비의 소유주가 확인된 곳은 485개, 나머지 175개는 누구 것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


환경부는 수거되지 않은 나머지 375개 퇴비에 대해 7월 10일까지 수거를 마치도록 해당 지자체에 조치를 명령하는 한편 소유주가 확인되지 않은 197개 퇴비도 신속한 소유주 파악을 통해 수거 명령을 내릴 계획이다.


수거 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가분법)’에 따라 고발 조치한다. 추가 조사를 통해서도 소유주 확인이 곤란한 야적 퇴비는 지자체에서 행정대집행을 통해 일괄 수거토록 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사유지에 보관 중인 야적 퇴비에 대해서 비가 내릴 때 녹조를 일으키는 비점오염물질이 유출되지 않도록 퇴비 소유주와 축산농가에 퇴비 덮개 1577개를 제공하는 한편 강우 예보가 있으면 덮개 설치 안내문자를 발송하는 등 예방 활동과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고 했다.

 

낙동강수계 상주 병성동 야적퇴비
낙동강수계 상주 병성동 야적퇴비

 

녹조, 생활용수는 물론 농업도 위협


이번 장맛비로 녹조현상이 일부 해소되기는 했으나 낙동강은 4대강 사업 이후 물흐름을 막는 보들로 인해 ‘녹조라테’라고 부를 만큼 녹조현상이 극심했다. 식수와 생활용수는 물론 농업용수로도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광합성을 하는 시아노박테리아, 일명 남세균이 대거 발생하면서 마치 녹색 페인트를 뿌린 것처럼 고농도의 녹조가 강을 물들였다. 4대강 사업 이전 2급수 수준이었던 낙동강은 현재 4∼5급수로 수질이 나빠졌다. 산소 부족으로 물고기 떼죽음이 발견되기도 했고, 강바닥에서 실지렁이가 관찰되기도 했다.


낙동강네트워크, 환경운동연합 등은 지난해 8월 낙동강 녹조 현장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녹조엔 암을 일으키고, 간과 신장을 망치고, 신경에 악영향을 끼치며 알츠하이머나 루게릭병 등 뇌 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생식기에까지 문제를 일으키는‘생식독성’까지 지닌 독소가 포함돼 있다” 라며 수돗물에서 녹조 독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고 했다.


특히 이들은 낙동강 주변 들녘에 강물을 공급해주는 양수장이나 인근 논밭, 이 물로 경작한 농작물에서도 상당량의 마이크로시스틴이 나왔다고 했다. A 지역의 논에서는 미연방환경보호청의 물놀이 기준 8ppb의 635배인 5079ppb의 마이크로시스틴이 나왔다.


실제로 B 지역의 한 농업인은 “식물을 팔아야 하는 농사이니만큼 물이 엄청 중요한데, 작년에는 여름철 녹조 때문에 피해가 이만저만 아니었다” 라며 애써 키운 농작물의 태반이 썩어서 버릴 수밖에 없었던 경험을 토로했다.


환경부, 대구환경청, 낙동강유역환경청 등은 낙동강수계 양수장과 취수장, 인근 들녘의 녹조와 오염을 막기 위해 비점오염원 관리에 힘쓰고 있다. 특히 녹조 원인으로 꼽히는 야적 퇴비를 최대한 수거하는 한편 오염원이 유출되지 않도록 사유지 퇴비 더미 관리에도 지원예산을 보태고 있다.


축산농가들도 일차로 가축분뇨 처리와 자원화를 통해 오염요인을 없애고, 이차로는 양질의 퇴비를 만들어 이웃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보관, 관리하는 데 크게 신경 쓰고 있다.


C 지역의 한 축산농가는 “축사를 청소할 때 애들을 한꺼번에 빼고 한꺼번에 넣는 식으로 관리하고, 배설물이 나오면 바로 밀어내 처리하는 시스템”이라며“아무래도 냄새를 백 프로 없앨 수는 없지만, 체계를 갖춰 깨끗하게 관리하면 비용도, 노동력 부담도 생각보다 크지 않다” 라고 했다.

논밭 야적퇴비 비닐덮개 조치사진
논밭 야적퇴비 비닐덮개 조치사진

 

퇴비 덮개 지원, 농가 교육컨설팅 진행


환경부가 공유지에 있는 퇴비 수거와 이동 조치만 내리는 것은 아니다. 낙동강수계 사유지에 있는 퇴비 더미에서 오염원이 나오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퇴비 덮개를 제작해 농가에 보급하는 활동도 벌였다.


환경부와 함께 사업을 벌이고 있는 축산환경관리원 낙동강수계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한 가축분뇨 적정처리 유도 교육·홍보 동영상을 제작하는 한편 농축산농가들이 지역별로 집결해 오염방지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5월 청주지역 구제역 발생으로 7월 집합 교육과 11월 우수사례 발표대회로 가름하기로 했다.


축산환경관리원은 야적 퇴비의 관리에 관한 홍보영상과 함께 현수막을 제작해 낙동강권역 23개 시·군별로 지정된 장소에 걸도록 했고, 농협경제지주와의 협업을 통해 비닐 덮개 780여 개(6월 말 기준)를 야적 퇴비 소유주들에게 배급했다.


축산환경 컨설팅도 활용했다. 지자체별로 한두 명씩 자격을 갖춘 축산환경 지킴이를 배정해, 이들이 축산농가와 퇴비 소유주들을 직접 방문해 적정한 관리방안을 조언하고 농가의 주의력을 끌어낼 계획이다.


축산환경원 김학준 팀장은 “농축산물 부산물 중 퇴비는 잘 활용하면 좋은 거름이 되지만 야적하고 방치하면 오염원이 되기 일쑤”라며“우선 낙동강수계지 야적 퇴비를 줄이도록 하고, 환경과 축산의 공존을 위한 적정 보관,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라고 했다.


상주시청 낙동강수계 관계자는 “상주는 사람보다 소가 많은 지역으로, 퇴비는 연중 나오고 퇴비 이용은 (시기적으로) 쏠려 있어 장기간 야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라며“철원이 군 차원에서 가축분뇨 액비 저장소를 곳곳에 설치하고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처럼 상주도 퇴비 제조와 관리에 엄격하다” 라고 했다. 상주시는 6월 30일 기준 공유지 야적 퇴비 12곳 중 11곳에서 수거 완료하는 등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평이다.

 

한화진 환경부장관(사진 가운데 녹색 옷)이 김해시에서 열린 야적 퇴비 덮개 시연회에 참석했다.
한화진 환경부장관(사진 가운데 녹색 옷)이 김해시에서 열린 야적 퇴비 덮개 시연회에 참석했다.

 

인터뷰 / 한갑원 축산환경관리원 산업기반부장

 

“환경과 농축산업은 깊은 의존관계…낙동강수계가 표본”

 

축산환경관리원이 낙동강수계 비점오염 줄이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축산환경관리원은 환경부, 지자체와 함께 낙동강수계 야적 퇴비 수거와 적정관리에 힘쓰고 있다. 한강, 금강 등에 견줘 낙동강 수계지역에서의 퇴비 보관 문제는 심각한 환경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긴 강줄기를 따라 축산농가도 많고, 그만큼 오염원이 될 만한 가축분뇨와 퇴비가 많기 때문이다. 그 어느 때보다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가축분뇨 배출량이 많으니 퇴비화해도 이용까지 보관이 문제다.
환경보전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낙동강 수계지역에 1579개의 퇴비 더미가 존재했다. 이 가운데 40퍼센트에 가까운 603개 퇴비 더미는 하천부지, 경사지 등에 부적절하게 보관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낙동강수계 2킬로미터 이내에는 1200여 축산농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퇴비는 연중 내내 나오는데 퇴비를 쓰는 시기는 정해져 있기에 야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그런 만큼 엄격히 관리해야 환경오염과 축산에 대한 민원을 줄일 수 있다.


축산농가 의식개선으로 분뇨처리 등 관리가 잘 되고 있지 않나?
그렇다. 정부 규제도 규제지만, 축산농가의 환경의식 개선과 자발적 노력으로 냄새 민원과 환경오염문제가 많이 해소된 것으로 안다. 그럼에도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사실은 농가도 잘 알고 있다.

환경과 농축산업은 서로 깊은 의존관계에 있다. 깨끗한 공기, 물, 토양은 우리에게 안정적인 농축산업을 영위하게 하고, 농축산업 생산물과 부산물은 안정적인 식량을 공급하고 자원을 순환시킨다.

다만, 퇴비를 순환자원으로 잘 활용하면 좋은 비료로 쓸 수 있지만 제대로 제조하지 못하거나 방치하면 되레 환경오염원이 될 수 있다. 그러니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퇴비 보관장소를 개선하고, 적정 퇴비처리시설을 갖추는 일이 중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