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시장 겨냥 신물질 보호제 개발

공동개발 ‘테라도’ 매출 1천억 돌파

 

팜한농이 3일 한국화학연구원과‘작물보호제 신물질 공동연구 협약’을 맺었다. 대전 화학연구원에서 진행한 협약식에는 이영국 연구원장과 김무영 팜한농 대표 등이 참석했다.


팜한농과 화학연구원은 전 세계 밀, 옥수수, 콩, 벼 재배지에서 급증하고 있는 글리포세이트 제초제 저항성 잡초에 효과적인 신물질 제초제와 저항성 해충에도 강력한 약효를 발휘하는 새로운 작용기작의 살충제 개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팜한농은 북미, 유럽 등 여러 국가의 농작물 재배환경과 시장에 적합한 제형 기술을 연구해 화학연구원과 함께 신물질 보호제를 개발하고, 국내와 해외에서 약효평가시험도 진행할 예정이다. 팜한농은 이번 협약으로‘테라도’의 뒤를 잇는 혁신적인 작물보호제를 개발해 국제적 사업경쟁력을 더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팜한농과 화학연구원의 십여 년 공동연구를 통해 2018년 국내에 출시한 신물질 비선택성 제초제 테라도는 잡초의 엽록소 생성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세포를 파괴함으로써 빠르고 강력한 제초효과를 발휘한다.


테라도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브라질 호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스리랑카 등 8개국에 판매되고 있다. 올해 안으로 캐나다에서도 출시할 예정이며, 아르헨티나 멕시코 칠레 콜롬비아 대만 등 5개국에서 제품등록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테라도는 지난해 전 세계 누계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으며, 올해는 지난해 판매실적 대비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팜한농은 매출에 따른 기술료를 매년 화학연구원에 지급하고 있다.


이영국 연구원장은 “화학연구원이 보유한 신물질 개발 원천기술이 팜한농의 작물보호제 개발 기술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시장에서 더 큰 열매를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라고 했다.


팜한농 김무용 대표는 “팜한농 제품들이 국제시장에서 호평받으며 해외사업 성장세에 속도가 붙었다” 라며 “신물질 작물보호제를 개발해 해외사업을 지속해 확대할 것” 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