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GMO 주키니 호박이 국민 식탁에 8년이나 올랐다는게 확인되면서 국민 먹거리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정부가 전국의 모든 GMO 주키니 호박을 확인하고 회수해 폐기했다고 발표했지만 이 호박이 어떻게 재배되기 시작했는지, 누가 종자를 유통시켰는지 등 사실관계를 밝히지 않은데다 7년전에 발견된 GMO 유채 문제가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상황이 겹치면서 국민들이 이번 정부 조치를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부를 신뢰하지 못하니 자연스레 GMO가 아닌 주키니 호박의 소비 실종 사태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전국의 주키니 호박에 대해 1주일간 출하정지 명령을 내리고 모든 주키니 호박에 대한 GMO여부를 조사했다. 이어 문제의 주키니 호박을 전량 회수, 폐기했고 지난 3일부터 출하를 허용했다.

하지만 문제는 지금부터 시작이다. 농가가 출하하지 못한 주키니 호박이 농장 한 켠에 쌓였고 따스한 봄 날씨에 썩기 시작한 것. 더 큰 문제는 출하를 해도 제값을 못 받게 된 농가들이 말그대로 ‘곡소리’를 내고 있다. 출하정지 전에 10kg당 2만원 수준이었던 경매가격이 5천원 수준으로 폭락한 때문이다. 포장 상자값만 겨우 건지는 정도라니 올해 농사는 망했다는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닌 상황이다.


정부는 GMO작물이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없다고 해명한다. 하지만 짐작일 뿐 안전성 걱정을 완전히 해소시킬 과학적 근거가 아직 없기 때문에 여기에 민감한 대체의 소비자의 불안을 잠재우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그래서 이 문제가 해소될 때까지 정부가 관리·감독을 맡기기로 했고, 별다른 대안없이 믿어왔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볼 때 정부의 부실한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시민사회단체와 전국의 주키니 호박 재배농가들이 이번 사태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 책임자 문책,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출하정지와 가격폭락에 따른 농가피해 보상을 요구한다. 어찌할 수 없는 자연재해나 농가의 재배관리 부실이 아닌 만큼 당연한 조치라고 본다. 부디 이번 문제가 아스팔트 농사로 옮겨가지 않도록 정부가 세심하게 관리·조치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