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등 친환경 농업·먹거리 단체가 22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협중앙회의 경기도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사업자 선정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기도가 중앙정부에서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사라져 버린‘임산부친환경꾸러미 지원사업’을 이름을 바꿔 자체 예산으로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친환경 먹거리 사업에 어떤 노력도 한 바 없는 거대 공룡조직인 농협중앙회 경제지주가 지역에서 어렵게 일궈가고 있는 사업에 숟가락 하나 얹는 행보를 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지역농협이나 지역 농협연합체라면 몰라도 농협중앙회가 지역업체와 경쟁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미 친환경 학교급식 사업을 통해 전국 제일의 농식품 공공급식 조달 체계를 구축한 경험이 있는 경기도인 만큼 공공성을 담보한 경기도형 친환경 농식품 공급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급업체 선정과 계약 추진 과정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농민단체 한 관계자는 2022년 사업자 선정 공고에는 “최근 2년간 식품위생법 관련 행정처분 등을 받지 않은 업체” 라는 제한 조항이 있었는데, 2023년 사업공고에선 빠진 것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하나로마트나 축산 가공 관련 사업체 등에서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이력이 있는 농협중앙회를 염두에둔 발언이다. 평가항목에‘전담인력 확보’를 신설한 점, 심의위원 수를 줄이면서 ‘생산자단체 전문가’ 표기를 삭제 한 점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공교롭게도 3가지 변경사항 모두가 농협중앙회에 유리한 조항들이다. 경기도내 친환경농업인들의 비판과 요구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경기도의 적극적인 조치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