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산업 혁신성장 방안 발표…“‘푸드테크’로 변신한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농식품부가 국내 식품산업분야를 ‘푸드테크(첨단식품기술의 총칭)산업’으로 명명하고, 이를 농식품산업 혁신성장의 견인으로 삼기로 했다. 1차산업과 가공산업을 접목한 농식품분야 단면으로는 세계적 소비패턴의 변화, 특히 코로나19 이후의 팬데믹 영향에 따른 변화를 맞출 수 없다는 위기의식에서 출발한 성장 방안이란게 농식품부 설명이다.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푸드테크 유니콘(거대 신생기업) 30여개를 육성하고, 기업들의 저변성장을 통해 20억달러 수출액 달성을 목표로 삼는 등의‘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지난 14일 발표했다.


푸드테크(Foodtech)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바이오기술 등 첨단기술을 결합시킨 신산업을 일컫는다. 식물성 대체식품, 3D스캐너 등을 활용한 식품프린팅, 온라인 유통플랫폼, 무인 주문기(키오스크), 배달·서빙·조리 로봇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총망라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은 2027년까지 푸드테크 거대 신생기업 30곳 육성을 우선 추진한다. 사업단계별 자금 지원, 혁신기술의 사업화, 시장 확대 등 과제 추진이 뒤따른다. 푸드테크 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해서도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수입원료에 대한 국산 대체제를 발굴하거나 공급하는 문제도 돕는다. 푸드테크 산업의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10대 핵심기술분야를 설정하고 연구개발 강화를 위해 계획을 세운다. 이에 따른 전문인력 양성, 제도적 근거 등을 마련토록 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2027년까지 1천억원규모의 푸드테크 전용 펀드를 조성, 자금 지원의 채널을 구축할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푸드테크 투자정보 플랫폼을 개설하고, 푸드테크 소재개발, 제품 시험 등을 위해 ‘융합 연구지원센터’를 구축한다.

창업과 기업운영 등 초기 시설투자 비용부담을 덜어주겠다는 복안이다. 바이오 벤처캠퍼스를 활용, 창업기업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등을 통합 지원토록 할 계획이다. 푸드테크 전문 창업 기획자(엑셀러레이터)를 선정해서 상담과 제품시연 등의 홍보행사도 추진키로 했다.


‘K-푸드테크’제품에 대한 해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온·오프라인 해외 유통채널을 통한 판촉을 확대하고 소비자 체험 행사 등도 펼칠 예정이다. 


무엇보다 국내 농업과 이들 식품기업의 연계를 위해, 수입원료의 국산원료 대체 계획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대두·쌀·버섯 등 주요 대체식품 원료 및 소재를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식품정보 플랫폼을 구축키로 했다. 농가와 기업간 원료 계약 재배 체결에도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특히 청년들의 창업기회 확대 및 일자리 창출,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등 우리 농식품산업이 크게 성장하는데 활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