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일선 농·축협조합장들이 농협중앙회장 연임을 외치며 여의도 국회 기자회견을 가졌다. 현재 국회 농해수위에서 논의중인 회장 연임제 적용 내용의 농협법 개정안을 빨리 통과시키라는 요구다. 이들 농·축협조합장들의 그간 연대성명이나 한목소리 외침은, 농업·농촌을 위해서라지만 실상은 농협중앙회 사업과 관련된 것이 많다. 일례로 사료구매지원자금을 지원해달라거나, 공공비축미 수매물량을 늘려달라거나 할 때‘조합장 일동’을 명기해서 입장문을 내왔다. 농협중앙회 사업에 손해가 발생하니,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일반적이다.


농협중앙회와 일선 농축협을, 종속관계로 보는 사람이 많다. 조합들은 중앙회를 통해 조합상호지원자금 무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 자금은 단위농협 조직운영의 윤활유로, 농협중앙회장의‘간택’이 결정적 역할인‘눈치금융’이다. 때문에 중앙회와 좋은 사이를 유지해야 지원받을 수 있다. 조합장 차기 집권하고도 긴요한 관계다. 여기에 농협중앙회 계통구매사업은 지역조합을 자유로부터 더욱 옥죄는 고리 역할을 한다.

농협중앙회는 사료사업, 농자재사업, 비료사업, 농약사업, 농축산물가공유통사업, 판매사업, 장례사업, 신용사업까지, 농·축협에게는 말그대로‘갓파더’의 존재다. 지역농협이 조직을 운영하고 그나마 연명하기 위해서는 중앙회의 울타리에 들어야 한다. 조합의 자율적인 자치권은 중앙회 울타리 내에서 가능하다. 농협조합장쯤 되면 농민의 정체성을 벗는다.

지역권세를 기반으로 한 정치인에 가깝다. 나락값 폭락해서 시·군청 앞에서 데모할 때, 세종청사 앞에서 농산물시장개방 반대 시위할 때, 농산물값 폭락해서 갈아엎을 때, 농협조합장은 그곳에 없었다. 그들의 행적은 이미 농민의 궤도가 아니다.

농·축협 조합장들의 중앙회장 연임제 요구가 달리보는 이유다. 농업·농촌의 과제 해결을 위해서라고 명분을 대지만, 그것은 거짓말이다. 조합장들이 걸어온 흔적과, 내디딜 발길 방향을 보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