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을 무너뜨릴 정도의 위력’ 으로 우리나라에 엄청난 피해를 줄 것으로 걱정했던 제11호 태풍 ‘힌남노’ 가 6일 밤 소멸했다. 최저 해면기압 기준 역대 3위, 일 최대 풍속 기준 역대 8위의 태풍 힌남노가 내륙을 지난 시간은 2시간에 불과했지만 강한 바람과 집중호우로 인해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농식품부의 잠정 집계에 따르면 경북, 경남, 전북, 제주를 중심으로 벼, 사과, 배 등 3,815.2ha의 농작물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추석 대목에 맞춰 출하를 준비하던 사과와 배 등 과수 농가는 태풍의 직격탄을 맞았다. 한해 농사를 한순간에 망쳐버린 농민들은 실의에 빠져 당장 내일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태풍 피해를 하루 빨리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복구와 피해조사,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 현재 정부와 지자체는 예년해 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6일 오후 윤석열대통령은 “신속 복구를 위해 가용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 며 “피해조사를 빠르게 진행해 피해 주민에 대한 실효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 고 지시했다.

농식품부장관은 “주요 간부들이 피해 현장에 직접 나가 상황을 점검하고 세심하게 챙길 것”을 지시했고, 재해보험 가입농가에게 신속하게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태풍 피해 접수 후 피해조사를 최대한 조속히 완료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신속한 조치 ’못지않게 ‘적정한’ 지원 대책도 필요하다. 대파대, 농약대, 가축입식비, 시설복구비 등 재해복구비 지급을 위한 단가 산정 시 최근 급등한 각종 원자재값 등 물가 인상요인을 반영되야 한다. 피해조사 결과에 따라 경영자금 이자감면, 상환연기 등 각종 금융세제 지원 방안도 미리 검토해야한다.

윤 대통령은 공개적으로 이번 태풍 피해 주민에 대한 ‘실효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 고 지시했다. ‘피해주민’ 에 ‘농민’ 이 포함된다면, 농식품부가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농민들에게‘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