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는 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만들기 위해 2027년까지 스마트팜 선도농가 300가구를 육성하는 등 국민·정부·기업이 함께하는‘100년 농촌운동’을 추진해 농촌소멸 위기를 극복할 방침이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지난달 2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농협 역할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농협에 따르면 ▲활기찬 농촌 ▲튼튼한 농업 ▲잘 사는 농민 ▲신뢰받는 농협 구현 등 4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 하반기부터‘100년 농촌 운동’, 스마트팜 선도농가 300가구 육성, 밀 수매 시범사업, 두류 계약재배사업 등을 추진한다.


우선 농산물 시장과 농촌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농촌경쟁력을 확충하기 위한‘100년 농촌 운동’을 전개하면서 농·축협과 기업 간 상호교류 사업인‘도농社(사)랑운동’, ‘고향사랑기부제’등 정착을 추진한다.


또 보급형 스마트팜 모델을 발굴하고 2027년까지‘스마트팜 선도농가’300가구를 육성한다. 아울러 영농 종합플랫폼인 ‘오늘농사’를 발전시켜 디지털 농업이 일상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최근 출시한 ‘새출발 농촌희망 저금리대출’ 상품 등을 활용해 농가의 경영부담을 덜어준다. 이 상품은 농업인 1인당 최대 5천만원을 최저 2.0% 금리로 판매한다.
밀 산물 수매 시범사업, 두류 계약재배 사업 등에도 참여해 농가 소득을 증대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