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논물 관리·방제 철저 당부

 

 최근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이 벼 병충해 발생의 예방과 방제에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고 나섰다.


장마철은 습도가 높고 일조량이 적어 병 발생에 유리한 환경으로 도열병, 깨씨무늬병, 잎집무늬마름병(문고병)의 발생에 대비한 예찰과 예방적 방제가 필요하다. 벼 잎도열병은 높은 습도와 적정 온도(22~28℃)에 따라 급속히 증식되며 비료를 많이 살포한 논에서 발생확률이 높으며, 피와 바랭이 등 벼과 잡초에도 발생하므로 논둑 주변의 방제도 요구된다.


깨씨무늬병은 습도가 높고 양분 보유력이 약한 사질토나 여러 해 동안 벼농사를 계속해 미량요소가 부족한 논에서 생육 기간 전반에 걸쳐 발생한다. 잎집무늬마름병(문고병)은 기온과 습도가 높고 밀식재배 한 논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발병 초기에 방제가 중요하다.


폭우로 인한 침수피해를 받았을 때는 잎끝만이라도 보일 수 있게 물을 빼주어야 하며, 줄기나 잎에 묻은 흙, 오물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침수피해를 받은 논에서는 세균성 벼알마름병, 도열병 등 세균성 병 발생률이 높아져 예방적 차원에서 살균제 살포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충북농기원 작물연구과 최예슬 연구사는 “수확에 피해가 없도록 예찰을 통한 조기 방제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