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지역국회의원 

김영록 전남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남 지역 국회의원 10명은 지난 13일 쌀값 안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내고 정부에 재고량 전량 수매 등 실효성 있는 쌀값 안정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쌀값 하락에 전국 농업인들의 한숨 소리가 그치지 않고 있다”며 “농업인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농사에 전념하기 위해서는 쌀값은 최소 21만원이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정부의 시장격리에도 30만톤에 이르는 구곡이 쌓여 신곡 출하 시 쌀값 하락이 자명하게 예측된다” 며 “정부는 신곡이 출하되는 9월 이전까지 재고량 전량을 수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시장격리가 되레 쌀값 하락을 부추기지 않도록 매년 9월까지 쌀 공급과잉 예상 물량에 대한 격리 여부를 결정하고, 공공비축미곡 매입방식으로 격리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쌀의 공급 과잉을 막고 안정적인 수급망 구축을 위해서는 논 타작물 재배사업 국고지원 부활 등 쌀 적정 생산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며 “쌀가루 품종 재배에 따른 차액지원 등 적극적인 쌀 소비 촉진 정책도 시행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이번 공동건의문에는 김영록 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승남·김원이·주철현·김회재·소병철·서동용·신정훈·이개호·윤재갑·서삼석 국회의원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