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후보주 안전성·방어능 확인
유전자 재조합…약독화 생백신주  

 

 

세미나에 앞서 유영국 케어사이드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동물용의약품 전문업체인 ㈜케어사이드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백신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어사이드는 지난 8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세미나를 열고 스페인 연구진과 공동으로 개발 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백신의 후보주에 대한 평가 실험결과 안전성과 국내 분리주에 대한 방어능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세미나에 따르면 케어사이드는 지난 2020년부터 스페인 국립연구소의 욜란드 레비야 박사팀과 ASF 백신 공동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약독화 생백신 후보주를 개발, 특허를 진행 중이다.


이날 연자로 나선 케어사이드 선우선영 박사는 “해당 후보주를 대상으로 지난 3~6월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동물이용 생물안전3등급(ABL3) 차폐실험실에서 국내 분리 바이러스를 공격 접종해 안전성과 방어능을 평가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성에 대한 평가에서는 “임상 증상 및 발열 발생이 없었고, 체중도 정상적으로 증가한 데다 백신 주 접종 후 백신바이러스 배출도 없어 안전성이 입증됐다” 면서 “방어능·면역학적 평가에서도 발열이나 ASF 특이적 임상 증상이 없이 100% 생존했으며, 접종 14일 후 50%, 21일 후 100% 항체 형성이 확인되는 등 ASF 백신 후보주로 활용 가능성이 충분하다” 고 전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욜란드 레비야 박사도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활용해 안전성을 높여 개발한 백신 후보주는 최근 베트남에서 출시한 백신에서 사용한 백신주나 다른 후보 백신주보다 훨씬 더 안전하다는 특징이 있다”고 소개했다.
케어사이드는 올해 안에 백신 후보주 개발 완료를 목표로 수평전파·과용량·역계대 안전성 평가 등 후보주에 대한 2차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또 백신 후보주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백신 제조시설 구축과 시험 백신 생산 및 안전성·유효성 평가, 야외 임상, 백신 허가 승인 요청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