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쌀 1톤 기증, 청년농 육성위한 협약 체결

유공자·탄소중립기술실천 우수 연합회 시상

한국농촌지도자 제74주년 기념식 개최

 

▲지난 8일 경기 수원 농민회관에서 한국농촌지도자 제74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지난 8일 경기 수원 농민회관에서 한국농촌지도자 제74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박대조)는 지난 8일 경기도 수원시 농민회관에서‘한국농촌지도자 제74주년 기념식 및 2021 대한민국 농업대상 시상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맞춰 제한된 인원수와 백신 2차 접종 완료자에 한에 입장을 허용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자리에 함께하지 못하는 회원들을 위해 유튜브 생중계로 동시 진행됐다.


행사에서는 농업·농촌 발전과 농촌지도자회 조직 활성화를 위해 기여한 공로가 큰 회원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에 이종희 충북도연합회 수석부회장, 박찬돈 금산군연합회장, 한동근 장수군연합회장, 강동중 경북도연합회 정책부회장, 송홍철 밀양시연합회장, 정공삼 제주도연합회 감사 등이 수상하는 등 20명의 회원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한 농업·농촌 탄소중립 기술실천·확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선발된 시군연합회에게 농촌진흥청장상과 상금이 전달됐다. 최우수상에는 함양군연합회가 선정돼 150만원의 상금을 받았고, 우수상에는 장성군연합회가 수상, 100만원의 상금을 거머쥐었다. 장려는 양주시연합회, 고창군연합회가 수상, 각각 7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농업인의 현장 민원 해결과 현장기술지원 등으로 농업인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 정동완 농촌진흥청 고객지원담당관실 팀장에게는 감사패가 수여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연말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고자 ‘사랑의 나눔쌀 기증식’도 진행됐다. 한국농촌지도자대전광역시연합회 미작연구회에서 기증한 10kg 100포는 수원시(시장 염태영)에게 전달됐으며, 이 쌀은 수원시내의 복지센터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중앙연합회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쌀 10kg 100포를 염태영 수원시장(사진 왼쪽)에게 전달했다.
▲중앙연합회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쌀 10kg 100포를 염태영 수원시장(사진 왼쪽)에게 전달했다.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중앙연합회와 4-H청년농업인연합회(회장 지준호)의 업무협약식도 가졌다. 이번 협약으로 양 단체는 공동협약기구를 구성하고, 상호 연계·협력을 통해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와 4-H청년농업인연합회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와 4-H청년농업인연합회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농촌지도자회원들 중 선발된 농업기술명장을 주축으로 청년농업인에게 농업기술을 자문·전수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해 농촌지도자회원들이 앞장서기로 결의했다. ‘탄소중립 실천운동, 고!고!고!’를 통해 농업분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실천운동으로는 완효성비료 사용 늘리기, 벼 중간 물떼기 기간 2주 이상 늘리기, 폐영농자재 수거하고, 소각하지 않기 등이다.


박대조 중앙연합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유례없이 빠른 변화의 시대 속에서 우리가 굳건히 농업의 자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뿌리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며 “우리 농업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미래 농업을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 더욱 노력할 것” 이라고 전했다.


격려사를 전한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농업기상재해, 가축질병 및 병충해 등으로 농업여건이 녹록지 않은 한해였지만, 농촌지도자회원들의 수고와 노력이 있어 안전한 먹거리와 방역, 지역경제를 지켜 낼 수 있었다” 며 “식량증산의 깃발을 들고 노력과 봉사의 마음으로 불붙인 횃불로 농업·농촌을 밝혔던 그때처럼 앞으로도 노력해주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


이은만 한국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는 “농업환경은 매년 변화하고 있지만 최근들어 더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 앞으로 농촌지도자회원과 전국 농업인에게 새로운 역할과 책임이 주어지게 될 것” 이라면서 “농업·농촌의 지도자로서 급변하는 농업의 변화에서 순응하고 보다 농업과 농업인에게 혜택이 될 수 있게 전환시키기 위해서 역할을 다 해달라” 고 말했다.


이원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김제·부안)은 “최근 요소비료 수급, 쌀값 하락 등으로 농업인들의 마음이 매우 무거울 것이라 생각된다” 면서 “요소비료 종합대책을 마련했고, 쌀값 안정화를 위해 정부를 상대로 대응을 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힘을 내 달라”고 격려한 뒤, “현장 속에서 농업인들과 함께 하며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고 전했다.

 

한국농촌지도자 제74주년 유공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충청북도연합회 수석부회장 이종희 ▲금산군연합회 회장 박찬돈 ▲장수군연합회 회장 한동근 ▲경상북도연합회 정책부회장 강동중 ▲밀양시연합회 회장 송홍철 ▲제주도연합회 감사 정공삼

농촌진흥청장 표창
▲연천군연합회 회장 이윤규 ▲양평군연합회 회장 안윤영 ▲경기도연합회 감사 심언영 ▲춘천시연합회 수석부회장 장규영 ▲횡성군연합회 수석부회장 조남국 ▲충주시연합회 회장 이성일 ▲천안시연합회 사무국장 윤재후 ▲정읍시연합회 회장 권동임 ▲장흥군연합회 사무국장 김용열 ▲곡성군연합회 여부회장 여정순 ▲전라남도연합회 감사 이이상 ▲성주군연합회 회장 김윤성 ▲울진군연합회 회장 장광섭 ▲함안군연합회 수석부회장 박윤규 ▲서울특별시연합회 감사 정현호 ▲북구연합회 회장 권협 ▲대구광역시연합회 사무처장 이상국 ▲인천광역시연합회 회원 장성호 ▲대전광역시연합회 버섯연구회 감사 박원국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표창
▲칠곡군연합회 회장 홍순택 ▲함안군연합회 회장 윤상철 ▲대구광역시연합회 공산지구회 회원 서문교 ▲옥천군연합회 회장 김병응 ▲전라남도연합회 여성부회장 정공례

감사패 
▲농촌진흥청 고객지원담당관실 팀장 정동완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