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사육장·태양광발전설비 등

환경부 공모사업, 56억원 투입

가축분뇨 처리 폐자원 활용도

제주 금악리에 친환경 에너지 타운이 조성된다. 이곳 곤충사육장 운용에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에서 나오는 폐열을 활용할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제주시는 5일 ‘금악리 친환경 에너지 타운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며 내년 5월 준공을 목표로 곤충사육장과 태양광 발전설비를 갖추고 마을환경 정비에 나설 것이라고 알렸다. 친환경 에너지 타운 조성사업은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좋잖은 인식을 개선해 님비현상을 극복하고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환경부 공모사업이다.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같은 기피시설에서 나오는 폐자원을 활용하는 수익시설이나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주민소득을 올리고 쾌적한 마을환경을 가꾸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금악리 마을에서 발굴한 곤충사육시설 설치, 태양광 발전설비와 마을환경 정비 등 총사업비 55억8천만 원 규모로 환경부 승인을 거쳐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확정됐다. 국비 26억 원, 지방비 29억8천만 원이 투입된다.

 

 

건축면적 568㎡의 곤충사육장에서는 가축과 반려동물의 친환경 사료로 제공될 동에등애 등을 키울 계획으로, 제주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가동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와 폐열을 이용해 온수를 공급할 예정이다.


태양광 발전시설은 9천821㎡ 부지에 발전설비 850㎾ 규모로 조성한다. 여기서 생산하는 전력을 판매함으로써 친환경 에너지 마을로 자리매김하고 주민소득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시는 마을안길과 벵뒤못 생태습지 주변 정비, 친환경 판매시설 구축이 함께 추진돼 내년 5월에 조성사업이 마무리되면 명실공히 제주의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 타운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