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는 트욱툭 끊고, 광엽은 배배꼬아 죽이는 ‘로얀트’

벼에 직접 묻어도 약해 없이 안전한 ‘로얀트 유제’

 

 

어느덧 논에 모내기가 마무리되고 벼가 분얼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지역별로 중기제초제 처리가 한창이지만 농업인들의 마음속엔 한가지 불안함이 남아있다. 큰 일교차로 모의 생육이 좋이 않아 제초제 처리시기 선택 및 방제시기를 놓쳐 후기 경엽처리제를 사용해야 하는 부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특히 후기 경엽처리제는 처리시 잡초에 묻지 않아 방제가 덜 되는 약효 미흡과 벼 잎 끝이 타는 등 약해의 문제를 동시에 안고 있다.

 

저항성 잡초, 노동력과 수확량에 악영향
후기 제초제 선택의 포인트는 저항성!


 현재 보고된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는 물옥잠,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새섬매자기, 올미, 마디꽃, 올챙이자리, 쇠털골, 미국외풀, 알방동사니, 피(강피), 돌피(물피), 여뀌바늘, 벗풀 등 총 14종이다. 이 중 물달개비, 피, 미국외풀, 올챙이고랭이 등 4종이 전체의 약 87.1%차지한다. 이러한 저항성 잡초는 기존 제초제 사용으로는 방제 자체가 되지 않으며, 특히 피나 벗풀이 대표적이다. 충남 서해안 지역의 경우 벗풀이 사람 가슴 높이만큼 자라기도 하고, 방제되지 않는 피는 직접 풀매기를 하더라도 큰 노동력과 주변 벼 뿌리에도 영향을 미쳐 정상적인 생육 및 수확량에 지장을 준다.

 

벼에는 안전! 효과는 빠르고 정확하게!
저항성 피는 물론 광엽잡초까지 ‘로얀트’


 ㈜경농의 ‘로얀트 유제’는 신물질로 만들어진 수도용 후기 경엽처리제 제초제다. ‘로얀트 유제’는 이행형 제초제로 저항성 피에 대한 방제효과가 확실한데, 피를 포함한 광엽잡초, 물달개비, 벗풀 등에도 효과적인 방제를 나타낸다.


 저항성 피(화본과)는 뿌리와 줄기가 맞닿아 있는 지제부(생장점)를 고사시키기 때문에 새 뿌리 발생이 없고, 후발아(재생)와 종자생산을 억제한다. 또한 광엽잡초는 처리 1~2일 후 배배 꼬이면서 고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른 약효를 보이는 강점이 있다.


 특히 타사의 후기 경엽처리제와 비교했을 때 생육 후기 재생되는 빈도가 현저히 낮고, 벼에 직접 묻어도 잎 끝이 타는 등 약해가 나타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로얀트 유제’는 물 100L(5말)에 1병(100ml)을 희석하여 1,000m2(300평)에 흠뻑 묻도록 처리하면 되고, 이행형 제초제로 비산에 주의하고 전용노즐을 반드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