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마농기, 승용이앙기 등 자가정비 교육 실시
실습 교육 통해 농가의 정비 능력 배양시킨다

2019년 4월 25개소에서 추진된 얀마농기의 셀프케어 교육은 농가의 자가 정비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이다.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얀마농기의 셀프케어 교육은 올해로 7년째를 맞이했으며, 현재 매우 큰 호응을 얻고 진행됐다.


지난달 1일 얀마농기 파주대리점과 지난달 3일 평택대리점에서 개최된 얀마농기의 셀프케어 교육에 참여한 상당한 농가들의 반응은 “승용이앙기의 기능이 매우 복잡하다. 그렇다보니 실질적으로 많은 기능을 무시하고 사용할때가 있다. 응급처치를 하지 못해 현장서 발만 동동하면서 기사를 기다려 왔다. 하지만 교육을 통해서 하나하나 찍어주면서 운전부터 사전에 점검사항까지 알려줘 많은 도움을 받고 돌아간다”고 흡족해했다.


이번 셀프케어교육의 대상기종은 승용이앙기다. 농번기 때 가장 빠른 서비스대처가 대리점들의 기능이며 몫이다. 그러나 농번기때의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다보니 농가들은 현장서 볼멘소리를 하며 속을 태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얀마농기는 매년 대리점 수리기사들의 고강도 수리교육을 병행해 지난 2013년부터 농민들의 자가정비 능력을 배양하고 이로서 현장서 기본적인 서비스를 대응토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등 2마리의 토끼를 잡는데 힘쓰고 있다.


특히 매년 발전하는 최첨단 농기계의 작업효율과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용자의 작업 전의 사전 점검이 필요한데, 이를 농가들에게 예의주시토록 셀프케어교육을 강권하고 있으며, 특히 매년 소모되는 부품을 교체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잔고장이나 경고등 그리고 이상반응에 대해서 해결할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얀마농기 교육담당 탁용웅 대리는 “농가들의 셀프케어를 통해서 서비스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사전에 미리 승용이앙기가 제힘을 발휘하고 최고의 컨디션으로 작업을 할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소모품 부품 때문에 발생하는 잔고장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히고 “현재 얀마농기는 지역대리점에서 직접 서비스 기사들이 인근 고객농가들에게 사전 점검사항을 하나하나 알려주고 있다. 셀프케어를 통해서 작업시간이 1-3시간 이상 줄어들고 현장까지 출동하는 수고 및 작업일수가 상당히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농가들과 대리점간의 소통도 많이 좋아지고 있으며 얀마농기의 이미지도 제고되는 등 앞으로도 셀프케어교육은 농가의 호응을 받으며 지속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농가들이 반드시 알아야 사항>

모든 오일 최초 50시간에 교환
엔진오일, 필터와 1년 번 씩 교환
미션ㆍ차축ㆍ오일씰ㆍ기타부품 ‘2-3년 교환’

셀프케어(손쉬운 자가 정비, 10, 12, 14, 17mm 스패너와 필터렌치만 있으면 전체적인 기본점검이 가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승용이앙기의 셀프케어 교육장면(본사 탁용웅 대리)

 

오일 및 소모품 관리


모든 오일은 최초 50시간에 교환해 주시고 그 이후엔 엔진오일은 필터와 함께 1년에 한 번, 미션오일, 차축 오일, 차축 오일씰 및 기타 소모품은 2-3년에 한 번 씩 교환해 주시면 YR이앙기는 작업 중 고장의 염려가 없습니다.


오일 필터를 교환하실 경우 기존 장착된 필터를 분리하실 때 필터에 O링이 붙어있는지, 블록에 O링이 붙어있지는 않은지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블록에 O링이 부착된 상태로 새로운 필터를 조립하시게 되면 작업 중 반드시 오일 누유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냉각수 및 에어클리너 관리


보조 탱크의 잔량을 확인하시고 하한선보다 밑에 냉각수가 위치할 경우 반드시 수돗물 혹은 증류수나 부동액을 보충해주십시오.

2년에 한 번 씩 교환하시는 것을 권장하지만 육안으로 보셨을 때 많이 탁해졌을 경우 교환하시면 되겠습니다.
엔진 냉각 작용을 하는 물과 물이 얼지 않도록 해주고 라디에이터의 코일이 손상되지 않도록 방청 작용을 해주는 부동액을 혼합하여 주입합니다.

김상혁 대표의 교육장면(파주 얀마대리점)

 

물7에 부동액3, 혹은 물6에 부동액4의 비율로 혼합 주입해 주시면 되는데 비중계가 없으시다면 YR이앙기 기준으로 부동액 1리터를 넣고 나머지는 물로 채워주시면 7:3 비율이 됩니다. 6:4 비율을 원하신다면 부동액을 1.2-1.3리터 넣어주시고 나머지는 물로 채워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앙기의 경우 콤바인이나 트랙터와 비교했을 경우 비교적 먼지가 없는 환경에서 작업하다보니 에어클리너 관리에 다소 소홀해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에어클리너는 사람의 호흡기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시로 에어클리너를 확인하시고 청소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클리너 청소 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청소를 해주셔야 제대로 된 청소 효과를 발휘합니다. 바깥쪽을 청소하게 되면 먼지가 더 깊게 박히게 되어 청소한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에어클리너 청소 시 에어클리너를 기계에 툭툭 쳐서 겉면의 먼지만 털어내는 방법으로 청소하시면 안됩니다. 그렇게 되면 본딩한 부분이 파손되어 에어클리너가 공기 흡입 시 먼지를 걸러내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 한가지 덧붙여 드리자면 라디에이터 겉면 망과 코일 부분의 짚, 먼지, 흙 등이 끼지 않도록 청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가가 직접 부품을 조정하고 있다(평택 얀마)

 

벨트 점검 및 관리


 V벨트는 옆면을 통해 풀리로부터 동력을 전달받기 때문에 벨트와 풀리 윗면을 만져 보셨을 때 벨트가 풀리 높이보다 낮아져 있다면 벨트의 수명이 다 된 것입니다. 벨트를 교환 하신 후 팬벨트의 경우 가장 긴 면의 가운데를 눌렀을 때 15-20mm 정도가 들어가면 적절한 장력입니다. 주행벨트의 경우는 텐션 스프링 간의 간격이 1mm 정도 벌어져 있다면 적절한 장력입니다. 주행벨트의 장력을 조절하실 때 텐션 스프링의 후크가 一자 모양인지, 틀어져 있지는 않은 지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 파주얀마대리점 김상혁 대표, 031-952-0788)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