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추진하고 있는 과수원예 시설재배농가 ‘수정벌’ 지원사업이 눈에 띈다.
영동군에 따르면 민선7기 공약사업의 일환이기도 한 이 사업은 과수 농사가 대부분인 영동에서 경영안정과 친환경·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기초 작업이다. 지역 농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이 지역에서는 최초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보니 농가들의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블루베리, 딸기, 수박 등 수정 벌 사용을 희망하는 과수원예 시설재배농가에 대해 7천만 원의 사업비로 총 94농가 60㏊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주로 지역의 신소득 작물로 떠오르고 있거나 군이 관심을 가지고 지역 특성을 접목해 집중 육성하고 있는 농작물이 대부분이다.


지원 단가는 꿀벌은 군당 10만 원, 호박벌, 하늬벌 등 서양벌류는 군당 5만 원으로 그 가운데 50%를 지원한다.


군은 오는 2022년까지 총 270㏊ 규모에 수정용 벌을 지원할 계획이다.
영동군은 수정에 필요한 노동력이 크게 줄고 인공수정에 따른 기형과 발생률 저하, 고른 과일 숙기 유지 등 이점이 있고, 자연 친화적 방법으로 친환경 농업의 토대를 다질 수 있어 농가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영동군은 1억2천5백여만 원의 예산으로 12개 작목반에 인공수분용 꽃가루 4천봉 지원, 2천6백만 원으로 지역 농가에 인공교배기 29개 지원 등 수정에 필요한 자재와 장비를 지속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