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용 김치 표준 개발, 원산지표시제 개선 등 추진

유통기한 연장, 군납 김치 국산화 등 국산 김치 사용 확대

 

올해 안에 학교급식용 김치에 대한 품질기준이 마련되어 내년부터 ‘김치품질표시제’가 도입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일 국산 김치의 품질을 개선해 시장을 넓히고, 외국산 김치의 수입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김치산업 육성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월 김치 수출액이 911만달러(약 103억원)을 넘어서는 등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중국산 저가 김치의 수입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우선 올 하반기까지 학교급식 김치 표준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김치의 숙성도, 산도, 염도, 대장균 기준을 설정한 후 학교급식김치생산자협의회를 통해 주기적으로 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절임 배추 위해 관리 지침’도 마련해 주산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절임 배추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김치품질표시제’를 도입해 소비자들에게 김치의 맛과 숙성도 등을 알기 쉽게 안내할 계획이다.


또 김치류에 사용된 소금에 대해 원산지표시를 의무화하고, 김치의 ‘원산지자율표시제’ 개선도 추진한다. 예를 들어 국내 원료를 95% 이상 쓴 경우 ‘국내제조’로, 100% 사용한 경우 ‘국내산 100%’ 등으로 표시가 개선된다.


수입이 증가하는 통신판매 김치에 대한 단속도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유통 중인 김치에 대해 정기적으로 실태조사 및 성분 분석을 실시하고, 향후 김치 품질유지기한을 현재 30일에서 60일로 늘리는 것을 비롯해 국산 김치 품질 향상을 위한 김치 연구개발 계획을 수립, 필요한 예산과 인력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고속도로 휴게소의 국산 김치 사용을 늘리고, 군납 김치를 완제품 국산 김치로 전환해갈 계획이다.


어린이용이나 고령자용 김치도 개발해 내수 및 해외 김치시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김치협회와 산지유통조직 간 안정적인 원료공급 체계를 구축해 국산 김치의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김치 수출시 물류비 지원 및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