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혁신밸리’ 4곳 조성 등 정책역량 집중 계획

최근 첨단ICT기술을 농업에 접목한 농장인 ‘스마트팜’이 크게 늘어났고 생산성 역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7일 서울 강서구 마곡 R&D 단지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팜 정책의 성과와 계획을 소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시설원예 스마트팜 누계 보급 면적은 4천10㏊로, 전년 1천912㏊보다 2배 이상 늘어났다. 더불어 축산 스마트팜도 2016년 411호에서 지난해 790호로 크게 증가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한국농산업조사연구소의 자료를 인용해 스마트팜 보급 확산으로 생산성은 약 30% 증가했고 고용노동비는 8.6%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청년 농업인과 산업의 동반 성장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하고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과 혁신거점 구축 등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앞서 1월부터는 전라북도·전남대·경상남도 등 3개 시범운영 기관이 ‘청년 스마트팜 전문교육’을 운영하고 있고, ‘청년 스마트팜 종합자금’을 마련해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농식품부는 이번 보고대회를 계기로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농식품 벤처펀드 조성, 청년 경영실습형 스마트팜 조성, 빅데이터를 활용한 병해충 예보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스마트팜 관련 사업을 벌이는 등 정책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