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스키드로더·지게차’ 전문 학원

▲ 전문기관으로 인정받아 위탁교육(농정원.양평군)
근 농업현장에서 가장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굴삭기ㆍ스키드로더ㆍ지게차 등 소형건설기계의 무시험 교육은 매년 40-50대 성인 남성들의 자격증 취득률 2-3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인지 올해 전남 모 지자체에서는 전국 최다 240명의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취득교육에 앞서 사전 집합교육을 실시했다. 곧 열풍이다.

해당 지자체에 따르면 사전 집합교육을 통해서 소형건설기계 교육에 대한 교육과정과 일정을 알려주는 형태로 이뤄졌다. 지자체의 관심이 높다는 의미다.

현재 소형건설기계의 무시험 조종사 면허증 취득과정은 크게 실습ㆍ이론과정 등으로 나눠지며 요즘 같이 교육이 활발해지면서,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곧 안전사고 발생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전교육이 더욱더 강화되고 있다.
더욱이 소형건설기계의 면허증 취득교육이 더욱더 조직적이고 강화되는 이유는 바로 농민들의 역량개발에 있다.

우리 농지 규모의 점진적 확대에 따른 농촌의 ‘태부족’인 노동력 부족을 채우고 적재적소에 노동력을 투입해 시간을 아껴 선진적인 복합 영농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소형 굴삭기(3톤미만) 등 특수농기계의 교육은 조작기술 미숙으로 인해서 안전사고 발생에 책임 소지와 현재 농촌에서 많이 사용하는 특수농기계의 면허 부재로 인한, 무면허사고 형사적 책임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있다.

소형 굴삭기 등과 같은 소형 건설기계의 교육 필요성은 하우스 작업 및 묘목식재, 축산분뇨 작업, 과수원 정비 등 농촌 현장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장비 때문이기 때문에, 안전사고 예방을 뒷받침해야 할 장비다. 교육의 필요성은 과거와 달리 지자체의 임대용 소형건설기계도 점진적으로 관련 면허증이 없으면 임대가 불가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조종사 면허 취득교육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역방제기ㆍSS기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주)한성티앤아이(충남 아산시 둔포 소재)는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증 취득과정을 국내 최대의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이미 소형건설기계인 지게차ㆍ스키드로더 등을 생산자 입장에서 주거래 농민들에게 주입식 교육을 실시해온 한성티앤아이는 수년전부터 굴삭기 등 교육과정을 설립하고 국내 최대의 교육장을 제공하는 등 타 학원과 달리 생산자 입장에서 조종사 교육을 실시해 교육 만족도를 뒷받침하고 있다.

그리고 수년전부터 농촌지도자회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증취득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전국 농업기술센터ㆍ지자체와 연계해서 농민들의 개인 역량강화에 앞서고 있다.

최근 농민들의 효율적인 실습을 제공키 위해서 전문 교관을 초청해 조종사 면허증 취득교육을 실시하고 위해서 많은 자금과 인원을 충원한 한성티앤아이는 특수농기계 전담 교육 부서를 확대함으로서 이 분야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한성티앤아이 특수농기계 교육팀 유화 과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충남농촌지도자회와 연계해 굴삭기 등 소형건설기계 조종사면허증 취득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 충남도연합회가 주최가 되어서 천안시 등 5개 시군의 350여명의 농민이 참여한 면허증 취득과정을 다 소화해냈고 현재 이러한 소문이 돌아 전국 지자체에서 교육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몇 년 전에는 지역으로 보면 거리가 먼 대구 달성군 130명의 농민들이 몇 개월 동안 교육과정을 마쳐 통해 면허증을 취득했다”고 밝히고 “한성티앤아이는 소형건설기계 교육의 경험자라고 볼수 있다. 굴삭기 교육과정을 개설하기전부터 이미 지게차ㆍ스키드로더 등을 사용하고 있는 농민들을 상대로 이론 및 실습위주로 교육을 가르친 바 있다. 앞으로도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서 이 분야에서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선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성티앤아이는 정부산하 기간인 농정원(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으로부터 소형건설기계 전문기관으로 인정받아 올해 89명을 위탁받아 교육을 마쳤다.
업체에 따르면 농정원으로부터 위탁교육을 위임, 지난달 6월부터 9월까지 양평ㆍ제천군ㆍ공주시의 농가들을 상대로 조종사 면허증 교육을 실시했다.

양평군의 경우 농정원으로부터 교육비의 70%를 지원받아 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치현 농기계 주무관은 “몇 년 전 100% 자부담으로 농민들이 이곳에서 조종사 면허증 교육을 받았다. 교육의 질도 높고 교육의 충실도가 매우 높은 등 교육 만족도가 너무나 높아서 한성티앤아이를 신뢰하게 되었다”고 밝히고 “6월 교육과정도 한성티앤아이 본사에게 조종사 면허증교육을 위탁해 면허증을 받게 됐다.
 양평군은 앞으로도 농민들의 역량개발에 반드시 전문성이 높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조종사 면허증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모색하겠다”고 설명했다. (문의. 010-3339-7128, 041-534-8612)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