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톰슨로이터가 선정한 2016년 생명공학분야 세계혁신 연구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톰슨로이터는 자매사(Thomson Reuters IP & Science)를 통해 최근 5년간 글로벌 특허 및 논문 현황 등 학술정보를 분석해 새로운 혁신을 창출한 기업, 연구기관 및 기술 분야의 순위를 보고서로 발표하고 있다.

 자동차, 반도체, 생명공학, 통신 등 12분야 가운데 상위에 오른 우리나라 기업·기관 중에 국가연구기관인 농촌진흥청이 유일하게 포함됐다. 톰슨로이터가 선정한 생명공학분야의 혁신기관 1위는 듀퐁(미국), 2위는 지앙난대학교(중국), 3위 몬산토(미국)가 차지했으며 농진청은 6위에 올랐다.

농진청 농업생명공학분야의 대표적인 혁신 사업은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추진하는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이다.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은 유전체 해독, 품종육성, 식의약 소재 개발, 동물바이오, 생물공장 등 각 분야별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5년 동안 세계적 수준의 학술잡지(CNS) 14건, 최상위 5% 이내 수준의 학술잡지 115건을 포함해 SCI 논문 총 2,824건을 발표했고, 약 78.3억 원의 기술이전이 이뤄졌다.

탄저병 저항성 고추 개발, 제로 칼로리의 기능성 당 ‘사이코스’ 개발, 누에고치를 활용한 치과용 차폐막 개발, 천연레티놀 대량생산 등 파급효과가 큰 산업적 핵심성과를 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