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수급조절협, 위기단계별 수급 안정화 방안 논의

올 하반기 돼지 과잉 생산으로 가격 하락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돼지가격 안정을 위한 위기단계별 수급안정화 방안의 윤곽이 나타났다. 돼지 가격하락 시 환돈 및 위축 자돈, 체중 미달돈 조기 도태, 한돈 소비촉진 행사, 출하체중 감소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지난 7일 서울에 위치한 제2축산회관에서 열린 2016년 제2차 양돈수급조절협의회에서 돼지가격 위기단계별 수급안정화 방안 마련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참석한 양돈수급조절협의회 위원들은 모돈수 증가에 따른 공급과잉으로 올해 하반기 돼지 가격이 생산비보다 하락할 수 있다는데 공감하고, 돼지가격 안정을 위해 주의ㆍ경계ㆍ심각 등 위기 단계별 가격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 따른 기관ㆍ단체별 대책을 수립해 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양돈수급조절협의회가 발표한 돼지가격 위기단계별 수급안정화 방안 초안을 보면, 적정가격을 기준으로 대책을 마련했는데, 적정가격은 올해 돼지 생산비로 예측된 kg당 3,816원에 농가 순익 10%를 반영한 4,200원대를 기준으로 삼았다. 올해 생산비는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가축생산비 kg당 3,598원에서 인건비, 전기, 수도 생산비용 증가율을 매년 3%로 잡아 추정한 것.

양돈수급조절협의회는 이 적정가격을 기준으로 가격 하락 시에는 95%대 ‘안정’, 90%대 ‘주의’, 85%대 ‘경계’로 나눠 단계별로 농가 보호대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주의’단계에서는 국내외 수급상황 모니터링 강화, 대응방안 사전 검토 등이 이뤄지며, ‘경계’단계에서는 환돈 및 위축 자돈, 체중 미달돈 조기도태, 한돈 소비촉진 행사 추진, 부산물 가격 안정 추진, 식육즉석판매가공업 등 국내산 원료육 사용 확대 홍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심각’단계에서는 출하체중 115kg에서 110kg으로 감소 시행, 학교 및 기업 등 대형 급식소 한돈 소비 확대 홍보, 잉여 물량 군납 및 복지 시설 기증, 통조림, 소세지, 육포 등 비축, 도매시장 수매 비축 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반대로 적정가격 기준으로 가격 상승 시에는 105% 안정, 110% 주의, 115% 경계 등으로 나눠 소비자 보호 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주의’단계에서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경계’단계에서는 한돈농가 출하 물량 확대 독려, 한돈농가 지급율 자율 조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심각’단계에서는 한돈농가 출하물량 확대 독려 강화, 국내 냉동 창고 재고 소진 독려, 소비촉진 행사 일시 중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러나 양돈수급조절협의회 위원들은 좀 더 현실적이고, 빠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세부사항들을 조정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마트 문주석 과장은 “농가와 소비자가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마련된 방안은 피해가 발생하면 대책을 추진하는 구조로 돼 있는데, 피해 전 우려되는 상황에서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조취들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진성 육가공협회 국장은 “단계가 너무 세분화돼 실무로 갈 경우 무리가 있다”며 “모돈은 일년 전, 자돈은 6개월 전에 조치를 해야 성과가 나오는데, 6개월 전에 농경연에서 관측이 나왔을 때 모든 조치사항들이 중요도 순으로 나열해 차근차근 대응 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양돈수급조절협의회는 세분화된 위기단계를 조절해 두 단계로만 나누고, 세분화된 조치사항을 현실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는 것에 의견을 모으고 다음 회의 때 수정안을 결정키로 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