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 같으면 성수기로 접어들 시점인 돼지고기가 경기불황과 수입육 방출에 엮이면서 생산단가에 못미치는 4천원선(kg당 지육) 턱걸이가 한창이다. 4·11총선까지 돼지고기 소비에 찬물을 끼얹고 있는 터라, 양돈농가들은 갑갑한 게 한둘이 아니다.

일각에서는 한EU, 한미 FTA발효에 따른 가격 하락이 시작된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농민들을 분노케 하는 건, 정부가 물가안정을 이유로 삼겹살 수입(할당관세 적용)을 연거푸하고 있다는 점이다. 양돈농가들을 설득시킬 명분도 불분명하다. 성수기를 맞아 수급조절용으로 들여온다는 정부의 설명은, ‘돼지가 웃을 일’이란 게 농가들의 반응이다. 누구를 위해서인지는 몰라도, 이래저래 올 상반기만 14만톤에 달하는 돼지고기가 무관세로 들어온다는 얘기다. FTA로 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농민들은 기댈 곳이 없다.

양돈협회 관계자는 “정부를 모르겠다. 무슨 숨은 음모가 있거나, 수입업자와 유통업자인 대기업의 배만 불려주겠다는 유착이 아니라면,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강기갑 의원도 한마디 했다. 강 의원은 “지난해 돼지고기 값이 높다며 정부가 국민 세금으로 항공료에 인센티브까지 대줘가며 무차별 대규모 수입했던 돼지고기들은 대부분 대기업들에게 돌아갔다”면서 “무려 26만톤이라는 물량에 대한 무관세 혜택을 적용했음에도, 시중 돼지고기 가격은 수개월간 내리지 않았고 대기업들만 무려 수 천 억원의 관세이익을 나눠 챙겼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분명한 의도가 궁금하다. 오해라고 변명이라도 했으면 싶은 게 농민들 심정이지만, 정부는 묵묵부답이다. 농촌경제연구원의 축산관측이 무색해질만큼 정부가 돼지고기값을 후려치고 있다. 양돈농가는 ‘살기’를 느낀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