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서 한파가 계속 이어짐과 동시에 폭설도 자주 내리는 시점에 크고 작은 화재가 축사에서 간간히 발생하여 농가의 재산피해를 가져오고 있어 겨울철 축사 난방과 관련하여 축산농가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축산에서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하는 축종을 살펴보면 양돈장이 70%, 양계장이 20%, 기타가 10% 순으로 발생하였는데 특히 화재 발생시간은 저녁부터 다음날 새벽사이가 60%이상으로 발화원인은 대부분 전열기구과열에 의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화재가 발생하는 주요원인은 농장에 설치된 전선에 비해 전기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와 노후화된 전선을 사용할 경우이므로 농장의 전기에 대한 점검은 아래와 같이 반드시 해야 한다.

첫째, 전기설비 점검과 개·보수는 전문업체에 의뢰하고 노후화된 개폐기 차단기는 즉시 교체하며 차단기는 주 1회 이상 점검한다.

둘째, 전선 등 배선은 방수용 전선을 사용하고 피복이 벗겨질 우려가 있는 노후 전선은 즉시 교체하며 쥐 등에 의해 피해를 받을 우려가 있는 전선은 배관 공사를 실시한다.

셋째, 사용하는 보온등과 온풍기 등 전열기구와 전선의 안전점검과 관리를 철저하게 하며 옥내배선이나 배선기구의 용량을 무시한 채 한 개의 콘센트에 많은 배선(문어발식)을 연결하지 않는다.
또한 화재가 발생되었을 경우에 대비해서 초기에 진화 할 수 있는 소화기나 고압세척기 등을 주변에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끝으로 화재는 무엇보다도 농장에 설치된 전기안전 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게 되므로 반드시 적정 용량에 맞는 전열 기구를 사용할 것을 당부한다.

폭설에 대비한 축사관리로는 축사가 폭설피해를 입었을 땐 파손된 축사를 긴급히 복구하고 축사지붕에 과도한 눈이 쌓여있지 않도록 쓸어내리거나 축사가 밀폐된 돈사나 계사는 축사안의 온도를 높여 축사위의 눈이 빨리 녹도록 해야 한다

특히 축사가 개방된 우사는 폭설 이후 축사바닥 온도 관리를 위해 볏짚, 톱밥, 왕겨 등을 준비해 기온이 갑자기 떨어질 경우 깔아주고 축사 옆 배수로를 깊게 설치해 눈 녹은 물로 인해 습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외부환경이 갑자기 바뀌거나 기온이 급강하 하면 가축의 생산활동 및 유지에 좋지 않게 되므로 사료는 평소급여량보다 10%정도 증량 급여해 주어야 한다. 개방된 축사(우사)의 경우 가축의 피부표면에 묻은 눈, 비가 체온이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제거해 주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직접적인 눈에 의한 피해를 줄여줄 수 있는 지붕과 바람에 의한 피해를 줄여 주는 차단벽을 설치해 준다.

축사 내로 들어오는 샛바람은 가축의 질병발생의 주요원인이 되므로 철저히 차단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 분만한 새끼들은 보온 환경관리를 잘 해주도록 하고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아울러 날씨가 좋은 날을 골라 예방백신을 접종하고 특정질병(호흡기질병, 소화기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를 선발하여 투약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