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철사ㆍ아연도금 전선줄 ‘비 효율적’

이형수  아산TES  대표

전기 울타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목재 또는 철 파이프, FRP PIPE(화이버 그라스)등의 튼튼하고 견고한 말뚝과 말뚝에 고정하여 전기 울타리선이 고정 될 수 있게 하는 애자(절연하는 기구)가 필요하고 애자는 플라스틱 애자, 스프링 애자, 사기 애자 등이 있다.

그리고 전기 울타리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품인 전기선은 울타리를 직접 형성하고 고압의 전기를 흐르게 하여 야생동물의 침입을 직접적으로 퇴치하는 선으로 오랜 시간이 지나도 녹이 슬지 않고 처지지 않게 탄력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기 울타리용 전기선은 폴리 와이어로 햇빛의 자외선에 쉽게 부식되지 않고 유연한 탄력성을 가지고 있으며 녹이 슬지 않고 전기가 흐르는 스텐레스 와이어가 동시에 꼬여 있으며 가능한 3mm 이상의 규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너무 가늘거나 규격품이 아닌 폴리와이어를 사용하게 되면 멧돼지나 가축이 전기 충격을 당하고 전기선에 부딪혀 선이 끊어져 지면에 닿게 되면 전기 울타리에 흐르는 전기가 지면으로 모두 흡수가 되어 아무런 효과를 얻을 수 없고 장기간 방치 시에는 전기 울타리 본체가 과도한 부하로 인하여 파손될 수도 있다.

국내의 농가에서 일반 철사나 아연도금 와이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연 도금이 벗겨지거나 하얗게 백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녹이 슬어 전기가 흐르는 것을 방해하여 충격 전압이 약해져 야생동물 퇴치 및 가축의 탈출 방지에 효과적이지 못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외에 전기 울타리의 구성품은 설치된 전기 울타리 전선에 고압의 전기가 제대로 흐르고 있는지의 여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고전압ㆍ램프 테스터 등이 있으며 농기계나 차량의 출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출입문을 만들어주는 출입문과 고압 전기가 흐르고 있음을 알려 사람이 전기 울타리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예방하는 감전주의 표지판 등이 있다.
(문의. 031-292-0601)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