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업체 애로… 즉석에서 유관기관 답변 ‘혁신’

지난 16일 열린 ‘CEO 주재 수출비상대책회의’를 통해 2011년 농식품 수출 목표 76억불이 제시됐다. 또한 76억불 목표 달성을 위해 △대량수출 가능한 수출전략품목의 집중 육성과 △최대 수출예상국가인 중국에 대한 집중공략 △유관기관 협력강화를 통한 수출역량 배가 등의 중점 사업계획이 제시됐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농수산물유통공사 하영제 사장은 “구제역과 AI로 고통받는 농가의 여건에서 수출을 통한 경제영토 확장만이 농어가에 희망을 줄 수 있는 상황”이라며 농식품 수출에 전력투구할 것을 다짐했다.



  76억불 달성위한 2011년 중점 사업계획

우리 농식품 수출에 있어 1억불 이상 수출품목은 10개. 그러나 사실상 대량수출품목은 없다고 보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미래 농식품 수출산업을 이끌어 갈 전략품목을 집중 육성키로 했다. 단일품목 기준으로 15개 내외의 전략품목이 선정될 예정이다.

전략품목으로 선정되면 2~3년 내 성과 도출이 가능하도록 해외마케팅을 집중지원하고, 유관기관 협력을 강화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이 추진된다.

선정기준은 수출규모가 작더라도 향후 수출잠재성이 크고, 국내 생산기반이 있는 품목들이 대상이다. 단, 배와 파프리카 등과 같이 수출규모는 크지만, 성장률이 미비한 품목은 제외된다.

중국시장 진출이 본격화 된다. 중국은 향후 최대 수출예상국가다. 지금 추세라면 2016년이면 일본시장을 추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국시장 공략은 물류와 마케팅 기능이 결합된 해외수출전진기지 구축부터다. 이를 통해 상설 전시와 바이어상담 등을 추진하고, 소량주문과 적기납품 요구에 대응토록 할 방침이다. 매년 열리는 SIAL CHINA(중국 상하이 국제식품전시회) 등을 활용해 한국 농식품의 고품질·안전 이미지 홍보가 강화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등 유관기관 협력 강화로 생산단계에서부터 품질·안전관리로 농식품 수출촉진의 시너지가 제고된다. 수출농가 10만호 육성을 위해 농촌진흥청이 선발하는 200여 농가에 대한 컨설팅이 추진되고, 국내외 수출조직을 활용한 해외마케팅도 적극 지원된다.

“과수, 잔류농약 및 검역문제 애로”

모닝팜 이일봉 대표는 “대만에 수출하는 배의 경우 탈봉이 가장 큰 문제”라며 “벌레가 있을 경우 탈봉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방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애로를 토로했다. 이 대표는 “식물검역원이 나서서 대만과 협의를 통해 탈봉문제를 해소해 달라”고 호소했다.

대만의 경우 수입 배에 있어 탈봉되지 않은 봉지에 담긴 상태에서 수입검역을 실시한다. 이 경우 일부에서 병해충이 발생할 경우 다른 봉지까지 쉽게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검역과정에서 막대한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

경북통상 남해복 대표는 “대만에 수출되는 사과의 경우 전수조사로 인해 전면수출이 중지된 상황”이라며 “수출협의회를 통해 대정부 건의안을 마련할 예정으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대표는 “대만에 집중되고 있는 한국산 과일의 수출선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대만수출의 원활함을 위해 농수산물유통공사의 대만지사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진월드와이드 이순녕 대표는 “3년 전부터 업계에서는 관계기관에 잔류농약 문제를 건의해 왔다”며 “이에 정부가 대응하지 못하면서 잔류농약문제가 수출의 발목을 잡게된 것”이라고 일침했다. 이 대표는 “대만의 경우 등록된 농약이 70종에 불과한데, 우리나라에서 훨씬 많은 종류의 농약을 사용하기 때문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모두 수치에 상관없이 잔류농약 판정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팽이버섯, 로열티 대응 위한  유전자 지도 필요”

파프리카를 수출하는 오션그린 이종우 대표는 “일본시장에서 한국산 파프리카의 홍보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일본과 우리나라에 공통된 벌레의 경우 훈증을 피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에 내린 강릉지역 폭설로 인해 파프리카 재배단지의 피해가 크다”면서 “재난지역 선포 후 정부가 지급하는 보상금 수준으로는 재배시설을 재설치 할 수 없기 때문에 농수산물유통공사가 지원할 수만 있다면 업체가 농가에 대한 보증을 서는 방안도 고려해 달라”고 건의했다.

새송이 버섯을 수출하는 머쉬엠 김일중 대표는 “일본의 후쿠도社는 미국의 버섯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농장을 설립하고 유기농 인증까지 획득했다”면서 “그런데 우리나라는 병으로 재배되는 버섯에 대한 유기농 인증이 없어 미국시장에서의 경쟁에서 한발 뒤처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FTA 체결을 통해 국내 유기농 인증이 해당 국가에서도 인증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신선농산물의 경우 생산에서 수입국까지 일정한 온도, 버섯의 경우 0℃를 유지해야만 하지만, 운송회사에서는 컨테이너 차량에 대한 온도변화를 영업상 비밀이라며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한국버섯수출사업단(KMC) 임만석 대표는 “최근 일본과의 로열티 협상을 통해 3년 동안은 4억원만 지급하는 것으로 로열티 문제를 막아놓은 상태”라며 “농촌진흥청이 국내에서 재배되는 팽이버섯의 유전자 지도를 만들어 주면 이를 토대로 로열티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훼, 수출면장 단일화 해야”

화훼류를 수출하는 대동농협 이진운 조합장은 “업체들이 정부와 지자체의 수출 물류비에 의존하면서 품질에 따른 경쟁력 향상에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며 “화훼류의 경우 국내 시세에 민감하기 때문에 수출물량 확보에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이 조합장은 “최근 생산지별로 수출면장 작성을 요구하면서 생산지가 전국에 퍼져있는 화훼류의 경우 인력과 시간 낭비가 심하다”며 “농수산물유통공사의 시스템을 통해 지자체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심비디움을 수출하는 그린오키드 김석하 대표는 “원예 전문단지별 맞춤형 컨설팅이 필요하다”면서  “전국 어느지역에서나 똑같은 획일화된 컨설팅은 생산농가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강돈 팀장은 “구제역으로 인해 연간 200만불 규모의 대중국 생유 수출길이 막혔다”면서 “현지화를 통해 서울우유의 브랜드가 수출될 경우 중국내에서 판매되는 브랜드 물량에 대한 수출인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관기관 소통으로 농식품 수출 적극 지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소비안전과 조동근 사무관은 “본부 차원에서 대만을 직접 방문할 예정”이라며 “버섯의 유기농인증과 같은 동등성 관계는 외교적인 문제이며, 잔류농약의 경우 아시안 국가들이 사용하는 인증농약의 숫자가 적기 때문에 다양한 농약을 사용하는 우리 농산물의 수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사무관은 “근본적인 처방은 어렵지만, 재배단계에서부터 해당 국가에 맞는 농약을 사용하는 방법이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식물검역원 국제검역협력과 임현동 검역관은 “대만의 배 봉지 검역은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편”이라며 “우리나라 외에도 일본과도 연계된 문제로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김상진 사무관은 “정부와 유관기관, 농식품 수출업체간 쌍방소통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신선 농산물 생산농가를 양성하고, 수출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