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ㆍ태양전지 이용한 고전압 충격 방식


이형수 아산TES  대표

전기 울타리란 방목장이나 농경지등 보호할 대상의 가장자리에 일정한 간격으로 말뚝을 세우고 한줄 혹은 그 이상의 전기 책선을 설치하여 그 설치된 전기 책선에 높은 고전압을 흐르게 하여 야생동물이나 절도범 등의 외부 침입을 퇴치하고 소나 말, 염소등 방목하는 가축들의 탈출을 방지하는 전기 충격식 방법의 울타리를 말한다.
미국, 호주, 덴마크, 네덜란드 등 서양에서 소나 말, 양, 염소 등 가축을 방목하여 사육하는 목축업이 발달한 나라에서 가축이 방목지를 탈출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목재를 사용하여 목재 울타리를 만들어 사용해 왔다.

소나 말 같이 큰 가축은 목재 울타리로도 충분히 탈출을 막을 수 있으나 어린 송아지나 염소 같이 작은 가축들의 탈출이 빈번하고 곰, 늑대, 이리, 여우와 같은 야생동물이 방목장에 침입하여 사육하고 있는 가축들을 죽이는 피해가 점점 심각하게 되었다.

특히, 늑대나 여우와 같은 야생동물은 방목장에 침입하여 먹을 만큼의 가축만 해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가축은 모조리 죽이는 특성이 있어 하룻밤에 수십 마리의 가축을 죽여그 피해가 매우 크다.
서양에서 전기 울타리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30년말부터 사용되었으며 그 효과가 매우 뛰어나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보급 되었으며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WATERS INSTRUMENT, FARM WORKS, SPEEDRITE, GALLAGHER 등이 있으며 국내는 목장의 규모가 작고 방목하는 축산 농가가 거의 없는 관계로 대관령 등 일부 지역에서 외국 제품이 수입되어 소량으로 사용되어 왔다.

전기 울타리는 상용 전기(110~220VAC)나 축전지 또는 태양전지로부터 전기에너지를 공급 받아 야생 동물이나 가축이 전기 울타리에 접촉 되었을 경우에 순간적인 에너지를 방출하여 야생동물이나 가축의 몸을 통하여 지면으로 흐르게 하여 일시적으로 큰 전기적 충격을 준다. 논이나 밭, 과수원 등에 침입하는 야생동물과 절도범을 퇴치하거나 목장에서 방목하는 소나 말, 염소 등의 가축이 울타리를 벗어나는 것을 막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문의.031-292-0601)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