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1만명 육성, 지원방안 추진

농림수산식품부는 2020년까지 여성 결혼 이민자 1만명을 농업 전문인력으로 양성한다는 내용의 ‘농촌 다문화가족 지원 방안’을 지난 2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국제결혼에 따른 농어촌 다문화가족의 급증과 이민 여성 농업인들의 농업 활동 참여, 농가 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인해 결혼이민여성 및 자녀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 필요성이 제기돼 이같은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여성 결혼 이민자와 그 자녀들을 농업 인력으로 육성하고 농촌정착을 유도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다섯 가지 주요 정책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인적 데이터베이스와 교육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농업 교육을 통합적·단계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또 결혼 이민 여성의 수준에 따른 농업 기술과 경영 교육을 3단계로 체계화해 농업·농촌에 대한 적응을 돕는 데서 출발해 전문 농업인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지원한다.

영농 의지는 있지만 기반이 취약한 이민 여성 농업인에게 농지·농기계 등 농업 기자재와 시설을 임대해 기반을 갖추도록 돕고, 이민자 모국의 음식, 문화 등 다문화 자원을 관광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컨설팅이나 교육도 할 계획이다.

또 이들 가정의 자녀들에게 농업의 가치를 가르치는 영농 체험교실을 운영해 차세대 영농 후계자로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295억원의 예산을 연차적으로 투입하고 관련부처와 연계 사업을 추진해 지원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