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선거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여당이나 야당을 막론하고 소속 정당의 후보들을 내로라하는 인사들로 내세워 유권자들에 대한 구애작전을 펼치고 있다.

선거철만 되면 으레 나타나는 급조된 정당들도 후보를 세워 선거전의 양념역할을 톡톡히 하지만 아무리 둘러봐도 기존 정당은 물론이려니와 신설 정당들조차도 비례대표 공천에서 농업계 인사들을 배정한 곳이 거의 없다는 사실에 그저 놀랍고 허망하기만 하다.

농업이 얼마나 철저히 무시되고 소외되고 있으며, 대한민국에서의 농업이 처해있는 현주소가 문패조차 달지 못한 달동네 수준으로 취급된다는 극명한 현실의 투영이다.

물론 여타 산업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농업의 특성이 있다하더라도 ‘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말이 엄연히 있고, 더욱이 생명산업이라는 고귀함마저 쓰레기통으로 내팽개친 모양새니 답답하기가 그지없다.

비례대표제의 본질이 각 직능별로 배분됨이 원칙이건만 농업은 동네 약국들이나 병·의원보다 못한 신세로 전락돼 정치판에서는 직능으로조차도 인정받지 못하는 처량한 꼴이 됐다.

겨우 전 정부의 농림부장관을 지냈던 박홍수씨가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공천(16번)을 받았다는 것과 민주노동당에서 2명을 배정하긴 했지만 사실 정당지지도 등을 감안할 때 국회 진출을 장담하기는 어렵다.

FTA(자유무역협정)등 농업에 미치는 결정적 사안들에 대한 대규모 농민시위도 18대 국회가 구성되면 보나마나 이익집단의 ‘떼쓰기’로 폄하될 것은 뻔하다. 세상일이란 것이 아무리 정당하고 바른 일이라 할지라도 다수에 의해 왜곡되면 진실도 거짓으로 믿게 만들 수 있다.

한국농업의 위기는 정치권의 왜곡된 시각으로부터 증폭될 수 있다. 밀어붙이기식 개방화의 압력이 거세질 때 농업인들의 대책이 거리의 시위뿐이라면 농업의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