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솔루션 연계한 장비 지원 사업 180억원 편성 

 

농림축산식품부가 축산 전업농가의 약 23%에 그치고 있는 스마트축산 보급률을 2027년까지 40%로 확대하기 위한 ‘스마트축산 성과 확산 방안’ 을 지난 13일 발표했다.

우선 농식품부는 생산성 향상, 악취 저감, 가축질병 예방 등 축산업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축종별 스마트축산 최적 성과 도출 모델을 올해 2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의 농가에 개별장비를 보급하는 체계에서 탈피해 솔루션과 연계한 농가 그룹단위 패키지(장비SET+솔루션)사업 예산을 180억 원 편성해 스마트축산 2세대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또 신규 도입농의 체험·교육 등을 위한 실습 교육장을 올해 상반기 안에 2개소를 구축하고, 권역별, 분야별 컨설팅·사후서비스(A/S)팀을 확대할 예정이다. 축종별 스마트축산 선도농가를 4월 중에 선정해 신규 진입농과 1:1 멘토링을 확대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장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민간 클라우드에 축산업 데이터의 수집·분석·유통·활용을 지원하는 축산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빅데이터 플랫폼을 올해 10월까지 축산물품질평가원에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집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농가들에게는 축종별 사양·환경관리 솔루션 고도화를 지원하고, 장비업계와 컨설팅업계에도 제공해 스마트축산 2세대를 위한 생태계를 적극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스마트축산 현황과 성과에 대한 정기 실태조사를 통해 정책과 기업의 솔루션 개발·보완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이 중심이 되는 2세대 이상의 수준으로 향상해 국내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스마트축산은 노동력 부족과 생산성 향상, 특히 악취와 가축질병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우리 축산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