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폐사 대책 촉구·양봉직불제 도입 등 추진
박근호 신임 양봉협회장, 기자간담회서 강조

 

 

“꿀벌 폐사가 수년간 이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전무한 상황입니다. 임기동안 정부에 적극적으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등 농가를 위한 대변인 역할을 충실히 해내겠습니다.”

한국양봉협회 박근호 신임 회장은 최근 서울시 서초구 축산회관 양봉협회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임 소감과 임기 내 중점 추진 계획 등을 밝혔다.

박 회장은 임기 내 중점 추진사항으로 ▲꿀벌 집단폐사 대책 마련 촉구 ▲양봉직불제 도입 ▲현행 임의자조금을 의무자조금으로 전환 ▲벌꿀 원산지 표시 위반 단속 강화 ▲밀원수 식재 비율 증가 촉구 ▲협회 회원 가입 활성화 등을 꼽았다.

특히 꿀벌집단 폐사와 관련해 박 회장은 “꿀벌전염병이 발생해 농가들이 행정기관에 신고하면 행정기관에서는 매몰 처분하라는 명령을 내리는데 이에 대한 보상은 없어 농가의 피해만 가중되고 있는 상황” 이라며 “이로 인해 농가들이 신고를 기피 하다 보니 질병 확산을 초기에 막지 못하는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질병 피해보상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응애 방제 부분도 과거와 달리 응애가 기존의 약품에 내성이 생겨 방제가 어려워지고 있어 신약 개발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도 필요하다” 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한 양봉산업이 자연환경 보전과 생물 다양성 유지라는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고, 식량안보와도 직결되는 만큼 양봉농가의 경영 안정을 위해 양봉직불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양봉산업도 다른 농업분야와 마찬가지로 양봉직불제가 필요한데, 정부는 직불금 산출지표(봉군 수, 밀원숲 면적 등)가 모호하다는 이유로 시행을 보류했다” 며 “앞으로 정부에 양봉농가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전달하며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아울러 서로 다른 4개 양봉단체(양봉협회, 한봉협회, 양봉농협, 유통협회)가 공동의무자조금 대상으로 묶인 탓에 지연되고 있는 양봉의무자조금 도입이 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박 회장은  “특히 2029년부터 무관세로 들어오는 베트남 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산 벌꿀의 우수성에 관한 연구와 홍보가 필요한데 현재 협회의 예산으로는 효과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워 예산 확보를 위해 의무자조금 도입이 시급하다”면서“정부가 올해 계획하고 있는 축산자조금법 개정에 발맞춰 의무자조금이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