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가공시장 17조원 규모로 육성
간편식, 김밥, 떡볶이, 쌀음료 등
10대 유망품목 지원…수출기업도 육성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028년까지 국내 쌀 가공산업 시장을 17조원 규모로 육성하는 방안을 담은 ‘제3차 쌀가공산업 육성 및 쌀 이용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2024∼2028)’ 을 마련했다고 지난 23일 발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쌀 가공산업 시장 규모는 지난 2018년 6조3천억원에서 2022년 8조4천억원으로 33.3% 성장했고, 같은 기간 수출액은 8천900만달러에서 1억8천200만달러로 두 배로 늘어났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쌀 가공산업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본계획을 수립해 오는 2028년 쌀 가공산업 시장 규모와 수출액을 각각 2022년의 두 배 이상으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목표달성을 위해 우선 최근 간편식과 건강식, K-푸드 등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간편 가공 밥·죽 ▲도시락·김밥 ▲떡볶이 ▲냉동 떡 ▲쌀 증류주 ▲쌀 음료 ▲쌀국수 ▲혼합 면 ▲쌀 빵 ▲쌀과자 등‘쌀 가공산업 10대 유망품목’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 가루용 쌀 품종인 가루 쌀의 생산·유통 체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식품·외식업계와 협력해 제품개발에 나서는 한편 판로 확대를 지원해 오는 2027년까지 수입 밀가루 수요의 10%(20만톤)를 가루쌀로 전환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국내외 쌀 가공식품 시장을 확대해 가공용 쌀 소비량을 2022년 57만톤에서 2028년 72만톤으로 늘리기로 했다. 또 2028년까지 한국글루텐프리인증(KGFC)을 받은 기업을 100곳 육성하고 해외 주요 글루텐프리 인증을 받은 쌀가공업체 수도 2028년 30곳으로 늘려 국내외 글루텐프리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수출국별, 품목별로는 특화 전략을 수립해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쌀 가공식품 수출 대표업체 200곳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 대학생들에게 아침 학식을 1천원에 제공하는‘천원의 아침밥’사업을 포함해 어린이, 청년층의 식습관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해 쌀 소비 기반을 확충하고, 국내 체류 외국인의 증가세와 소비 추이를 고려해‘인디카 쌀’재배단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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