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신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송미령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8일 오전 국회 농해수위 회의실에서 열린다. 도시·농촌 상생모델과 국토 균형발전 등의 분야에서 독보적인 연구 성과를 낸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송 후보자를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것에 대해 대통령실은 “오랜 기간 직접 축적한 연구 업적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살기 좋은 농촌,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힌 바 있다.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와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등 농민단체들이 이미 성명서를 통해 송미령 후보자의 농식품부 장관 지명을 환영하는 입장을 밝혔고, 농림부 출범 이후 최초의 여성 장관 후보자라는 점, 능력이 검증된 농업·농촌 개발 전문가라는 점에서 송 후보자의 국회 인사 청문회는 무난히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송 후보자가 장관 지명 이후 잇따라‘수급 불안이 반복되는 농산물 가격을 안정시켜 소비자의 근심을 덜어드리는 것이 농식품 정책의 급선무’라고 한 것은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이다.

물론 “농자재·비료·유류 등 경영비 상승에 대응해 농업인을 위한 소득·경영 안전장치를 강화하면서” 라는 전제가 있었지만, 물가관리를 이유로 농산물 가격을 낯추는 정부 정책에 큰 피해를 당한 농업인들에겐 억장이 무너지는 얘기일 수밖에 없다. 정부 내 물가관리 주무부처는 기획재정부지 농식품부가 아니다.

농식품부의 5대 주요 임무에‘농산물 유통과 가격안정’이 포함된 것은‘농산물 가격안정=농가 소득증진=식량안보 확보’라는 임무를 담당하는 농식품부의 존립 이유를 위한 것이다. 물론 역대 정부들도 물가안정을 이유로 농산물 가격을 낮추긴 했지만 현 정부처럼 노골적으로 농산물을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내몰지는 않았다.

한종협이 송 후보자 지명 환영 성명에서“농업소득 하락, 생산비 증가 등 당면 현안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 기대한다”고 밝힌 이유를 송 후보자는 가슴 깊히 새겨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