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농협주도 행사에 윤 대통령 참석해 농민단체 환영 성명
11일, ‘농민기본법 제정·생산비 보장’ 촉구 전국 농민 집회

 

 

10일 윤석열대통령이 참석한 농업인의날 기념식은 ‘농업인의 노고에 대한 격려와 미래비전을 나눴다’ 는, 이날 참여한 농민단체로부터 잔칫집 분위기의 성명서가 발표됐다. 반면 11일 농민들의 상경집회였던 또 다른 행사는 ‘농민의 삶은 고난 가득한 시간을 지나고 있다’ 는 곡소리가 울렸다.


이렇게 올 농업인의날은 극과극으로 양분된 두 개의 행사가 진행됐다. 농식품부와 농협중앙회가 주최하고 여러 농민단체들이 후원한 형식의 10일 농업인의날 행사는 윤 대통령을 비롯 2천여명의 농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예전 농촌진흥청 자리인 경기 수원 서호공원 잔디광장에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을 금년보다 5.6% 증가한 18조3천억원으로 확대했다. 그결과 청년농 육성, 수출지원, 스마트농업 등에서 내년에는 올해보다 5천억원 이상을 더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면서 “또한 지난해 새정부 출범 당시 2조4천억원이었던 농업직불금은 내년 예산안에 3조1천억원까지 반영했으며, 임기내에 5조원까지 약속대로 확대하겠다” 고 말했다. 윤대통령은 “농업은 IT·AI(정보통신기술·인공지능), 디지털, 첨단 기계공학 등을 바탕으로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혁신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 고 거듭 약속했다. 


행사 이후 후원단체로 참여한 농민단체들은 이례적으로 성명을 내고, “대통령이 임기내 농업직불금 5조원 달성, 청년농 육성, 농업 미래성장 산업화 등 정책적 지원을 약속했다” 고 행사이후 윤석열정부에 대해 기대를 표명했다.

또 다른 농민단체 연대조직 또한 성명을 통해“윤 대통령이‘함께하는 농업·농촌 서포터즈 제1호’로서 임기내 전향적 정책 지원을 약속했다”고 비슷한 내용으로 행사를 호평했다.


다음날인 11일에는 다른 농민단체들 주도의 ‘전국농민대회’ 가 5천여명의 전국 농민들이 집결, 서울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열렸다. 이들은 ‘농민파괴·농민말살’ 현정부 퇴진을 외치며 거리행진을 이어갔다.

이날 집회에서는, 농업·농민을 제도적으로 보호하는 농민기본법 제정, 농산물 수입 저지, 쌀 공정가격 26만원(80kg) 보장, 필수농자재지원법 제정, 농업재해 국가 책임 확대, 후쿠시마 핵폐수 투기 중단 등을 요구했다. 


농민단체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농민의 삶을 나타내는 수치들이 농민으로 생존하기 어려운 수준에 도달했다고 말해준다. 현정부 농정은 농민 삶을 더욱 고통속에 밀어넣고 있다” 면서 “농업과 농민의 소멸은 식량주권의 상실 뿐 아니라, 먹거리의 소멸이고 이땅 생명의 자주권을 잃는 것이고, 결국 생명의 소멸로 이어질 것” 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농민들은 용산 대통령실 앞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