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행정 남발 대전시 규탄…끝까지 투쟁 선포 

 

결국 대전광역시 노은농산물도매시장(이하 노은시장) 종사자들이 길거리로 나섰다. 지난 2000년 노은시장 개장과 함께 시작된 갈등이 20년이 훌쩍 넘은 현재까지 지속돼 수면위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농촌지도자회, 후계농업인회, 산지유통인연합회, 고랭지채소연합회 등 농업인단체와 대전중앙청과와 중도매인 등 노은시장 종사자들은 지난 13일 대전광역시청 북문에서 ‘대전중앙청과·중도매인 생존권 사수 및 생산자,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노은시장 발전을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야할 대전시가 오히려 엉터리 행정을 남발해 시장 발전에 사사건건 발목을 잡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 참가자들은 전국 32개 공영도매시장 중 최초로 36개 지정조건을 앞세워 도매법인 길들이기에 나서고 표준하역비 운영 방침을 특정 도매법인만 차별적으로 운영한 것도 모자라 시설개선사업 예산을 확보하고도 뚜렷한 사유도 없이 반납하는 등 대전시의 ‘엉터리 행정’ 은 차고 넘친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승인받은 업무규정으로 도매법인 지정 ▲시설개선사업 예산 반납한 경제과학국장 사퇴 ▲부당하게 징수한 하역비 반납 ▲축산관련 점포 10개 이상 증축 ▲도매법인이 용역계약 체결 ▲표준하역비 업무검사 대전시 감사실·시의회, 농림축산식품부 실시 ▲수입농산물 표준하역비 둔갑 부당이득 반환 ▲노은도매시장 청결하고 쾌적하게 만들어라 등 8가지 요구사항을 대전시에 촉구했다.


대전중앙청과 송성철 회장은 대회사에서 “20년이 넘도록 지속된 대전시의 막무가내 행정으로 인해 노은시장은 갈수록 위축되고 있는데다 도매법인은 물론 중도매인 등 시장 종사자들의 고충이 가중되고 있다”면서“‘더 이상은 안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마련한‘8대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대전시를 상대로 무기한 투쟁에 나서겠다” 고 밝혔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노만호 정책부회장은 연대사에서 “가장 바쁜 김장철에 강원도에서 땅끝 해남에서 농업인들이 대전까지 상경해 집회에 나선 이유는 노은시장의 정상화를 염원하기 때문이다” 면서 “농업인단체들은 대전시의 헛발질에 고통받아온 노은시장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강력한 투쟁에 끝까지 함께 하겠다” 고 말했다. 〈다음호 상보〉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